청소년 5명에 창업비용 지원, 로컬푸드매장·온라인 중고마켓 등에서 사업 나서
한 달간 전원 수익 성과, 수익금 122만 원 전액 지역사회에 기부

지난해 `제로웨이스트샵`을 창업해 운영한 태안여고 문혜정 학생이 지난 1월 13일 서산태안환경운동연합에 수익금 전액을 기탁하는 모습.사진=태안군 제공
지난해 `제로웨이스트샵`을 창업해 운영한 태안여고 문혜정 학생이 지난 1월 13일 서산태안환경운동연합에 수익금 전액을 기탁하는 모습.사진=태안군 제공
[태안] 태안군이 지난해 주민참여예산 사업으로 추진한 청소년 창업활동 지원 사업이 뜻깊은 성과를 거두며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

군은 청소년들의 창업 활동 지원을 위해 지난해 11-12월 태안군청소년수련관 등지에서 청소년 창업활동 지원 프로젝트를 실시한 결과 청소년 5명이 한 달간 총 122만 700원의 수익을 올렸다고 밝혔다.

`지금 100만 원이 있다면 어떤 사업을 할래?`를 주제로 실시된 이번 프로젝트는 청소년들의 도전 정신 함양과 사회 경험 증진을 위해 추진됐으며, 군은 최종 참여자로 선정된 지역 고교생 4팀(총 5명)에 창업 예산 총 440만 원을 지원했다.

창업에 나선 청소년들은 11월 중순부터 한 달간 △베이킹(사과파이 판매) △제로웨이스트샵(친환경 제품 판매) △문구류 디자인 브랜드 사업 등 각각의 사업에 뛰어들었다.

태안 로컬푸드매장과 학교, 온라인 중고마켓 등에서 사업을 펼친 이들은 사업계획서를 바탕으로 판매물품을 제작하고 현수막과 홍보지, SNS 등을 통한 홍보를 실시하는 등 사업주의 면모를 유감 없이 발휘했으며, 한달 후 적게는 16만 원에서 많게는 40만 원에 이르기까지 모두가 수익을 올리는 성과를 거뒀다.

총 수익금 122만 700원 전액을 서태안 환경운동연합(방문 기탁), 네이버 해피빈, 동물보호연대(이상 온라인 기탁) 등에 기부하며 선행을 베푼 이들 학생들은 "진로와 연계해 평소 꿈꾸던 창업에 자유롭게 도전할 수 있어 좋았고, 기부를 통해 나처럼 꿈을 가진 친구들을 도울 수 있어 보람있었다"고 소감을 밝히기도 했다.

군 관계자는 "청소년만의 독특한 아이디어가 창업으로 연결돼 훌륭한 성과를 보여줌으로써 청소년의 무궁무진한 발전 가능성을 확인하는 계기가 됐다"며 "앞으로도 청소년들의 주체적인 기획 활동을 지원하는 등 청소년의 권리 증진을 위해 다각적인 노력에 나서겠다"고 말했다.정명영 기자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