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지난 14일 경남 창원에서 열린 선대위 발대식에서 가칭 `항공우주청`을 경남에 설립할 것을 공약하자 민주당 대전시당이 다음날 이의 폐기를 촉구하고 나섰다. 민주당 시당은 논평에서 "대전은 항공우주 인프라인 관·산·학·연이 압도적으로 집적돼 있어 항공우주산업의 미래를 준비할 수 있는 최적지"라며 "항공우주청은 대전에 설립되는 것이 시너지 효과를 위해서나 국가적 전략 차원에서 보더라도 가장 합리적이고 타당하다"고 강조했다. 논평은 또 한국항공우주연구원과 KAIST, ETRI, 국방과학연구소를 비롯한 항공우주 산업 관련 기관과 기업이 40개가 넘는 현실도 집중 부각했다.

논평에서 반박한 바와 같이, 항공우주청을 경남(사천)에 설립하겠다는 것은 대전 입장에선 이해불가한 처사라는 인상이 짙다. KAI를 위시해 국내 항공기업 70% 가량이 있는 것은 맞지만 그 사실만으로 항공우주청을 경남에 세우는 일이 타당성을 띤다고 보는 것은 무리다. 항공우주청이 만들어지면 항공우주 관련 기술에 대한 연구 및 개발, 집행을 담당하는 정책 총괄 컨트롤타워 지위를 갖게 된다는 점을 감안할 때 그런 행정기관의 기능과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기에 수월한 1순위 도시로 지목되는 곳이 대전인 까닭이다. 특히 대전의 경우 항공·우주·국방 분야 개발 및 연구 인력에서 압도적 숫자를 자랑하는 점을 빼놓을 수 없다. 항공우주청 입지를 물색한다면 항공우주원과의 소통 문제, 상급부처가 되는 과기정통부가 세종청사에 있는 점 등에 비추어 볼 때 대전이 최적지임이 자명해지는 것이다. 유관 공기업, 공공기관을 보내는 정도에 그친다면 모르지만 항공우주청 입지만큼은 대전 경쟁력을 외면해선 안된다. 대전은 정부대전청사에 청 단위 행정기관이 집적돼 있는 데다 행정효율성, 균형발전 등 측면에서도 수도권 소재 청 단위 기관을 추가 흡수해야 하는 마당이다. 하물며 신설 항공우주청이라면 대전청사나 대덕특구 쪽에 전진배치시키는 게 합리적이라는 데엔 이론의 여지가 없어 보인다.

대전시와 지역 정치권의 비상한 대응이 요구된다. 대전이 항공우주청마저 타지역에 뺏기는 상황이 닥치기 전에 가능한 정책대안을 강구해야 한다. 여당 후보가 대전 설치로 맞불을 놓는 것도 선택지의 하나일 수 있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