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이재명 후보의 변호사비 대납 의혹 제보자가 엊그제 사망했다. 경찰은 13일 심장 비대와 대동맥 파열로 인한 사망으로 추정된다는 국과수의 1차 소견을 발표했다. 최종 부검 소견을 통해 명확한 사인이 나오겠지만 아직까지 타살이나 극단적 선택의 정황은 발견되지 않았다. 그럼에도 대선 후보의 의혹과 관련된 인물들이 연쇄 사망한 사실 자체만으로도 파장이 만만찮다. 그것도 20대 대선을 코 앞에 두고 한 달 새 3명이 사망했으니 우연치고 기막힌 우연이 아닐 수 없다.

변호사비 대납 사건은 이 후보의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에 참여한 변호사가 현금과 주식 등 20억 원을 받았다는 내용이다. 숨진 이모 씨는 이와 관련한 녹취록을 시민단체에 처음으로 제보했으며, 이미 수사기관에 제출한 녹취록 이외에 또 다른 녹취록을 갖고 있었다고 한다. 이 사건은 민주당 이낙연 전 대표 측이 지난해 대선 후보 경선 과정에서 의혹을 제기하면서 불거지기 시작했다. 이 후보가 대규모 변호인단을 구성했으면 엄청난 소송비용이 들었을 텐데 오히려 재산이 늘어났다는 주장이 근거가 됐다.

이 후보 입장에서는 당황스럽겠지만 야당 측은 일련의 사태를 `의문의 죽음`으로 몰아가고 있다. 그도 그럴 것이 대장동 특혜 의혹 사건의 키맨 2명이 지난달 극단적인 선택을 했다. 성남도시개발공사 김문기 개발1처장이 지난달 21일 숨졌고, 같은 달 10일에는 유한기 전 개발본부장이 사망했다. 둘 다 대장동 의혹과 관련해 윗선과의 연결고리를 확인해 줄 수 있는 키맨이다. 이들은 경우에 따라 법정에서 이 후보에 결정적으로 불리한 진술을 할 수 있고, 그럴 경우 이 후보는 대선가도에 치명상을 입을 수도 있다.

변호사비 대납사건과 대장동 의혹 사건은 여러 모로 서로 닮은꼴이다. 이재명 후보와 직간접으로 관련이 있고, 공교롭게도 검찰 수사가 진행 중인 상황에서 주요 인물이 유명을 달리했다. 검찰이 특별한 이유 없이 두 사건에 대한 수사를 제대로 않고 있는 것도 미심쩍다. 가정이지만 검찰이 신속하게 수사를 마무리 지었으면 이런 불행한 일이 일어나지 않았을 수도 있다. 두 사건과 관련된 주요 인물들의 죽음으로 사건의 `스모킹 건`도 사라지고 있는 것은 아닐까.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