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창고, 노유자시설, 전통시장 등 자율적인 안전점검

영동소방서직원이 영동전통시장 상인들에게 소화전 사용방법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영동소방서 제공
영동소방서직원이 영동전통시장 상인들에게 소화전 사용방법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영동소방서 제공
[영동]영동소방서는 본격적인 겨울철 대형화재방지 및 민간자율 안전문화조성을 위해 매월 둘째 주 수요일을 안전하기 좋은 날로 지정해 운영한다.

13일 소방서에 따르면 안전하기 좋은 날(D-day) 물류창고, 노유자시설, 전통시장 등 다중이용시설 관계자스스로 자율적인 안전점검을 통해 화재위험요인을 사전에 제거해 대형화재를 예방하기 위해 마련됐다.

영동소방서는 소방, 전기, 가스, 난방기구 채크 리스트를 제작해 각 대상처에 배부하고 매월 둘째 주 수요일 안전하기 좋은 날 캠페인을 통해 겨울철 화재예방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을 고취시킬 예정이다.

겨울철 화재위험성이 증가하는 전통시장에 소방안전 체크리스트를 배부해 상인스스로 안전관리 실태를 점검하고 난로, 전기장판 등 겨울철 난방용품 안전사용을 위한 화재안전컨설팅을 추진한다.

이에 시설관계자 및 지역주민들의 자율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신문, 전광판, SNS 등 각종 매체를 통해 안전하기 좋은 날을 적극적으로 홍보할 계획이다.

임병수 영동소방서장은 “관계인이 자율적으로 점검하고 안전문화를 정착해 나가는 게 중요하다”며 “화재예방 안전수칙을 주기적으로 안내해 화재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육종천 기자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