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4개 시도지사들이 어제 20대 대선 후보에게 건의할 충청권 공동공약을 발표했다. 대전, 세종, 충북, 충남이 공동 핵심과제 2건과 시도별 각각 3건씩 총 14개의 공약을 건의하기로 했다. 시도지사의 공약을 보면 그동안 누차 정부와 정치권에 건의했던 지역 현안 사업이 대부분이다. 특별히 새롭다기보다는 지역의 발전은 물론 지방분권과 국토균형발전을 위해 빼놓을 수 없는 긴요한 사업들이다.

수도권 공공기관의 혁신도시 이전과 지방분권을 위한 국회 양원제 및 행정수도 명문화 개헌은 4개 시도의 공동 핵심과제로 채택됐다. 정부의 2차 공공기관 이전이 불발되면서 지역의 민심은 여전히 가라앉아 있다. 대전과 충남이 각각 100만 명 서명운동까지 벌이면서 대전·충남 혁신 도시를 이끌어냈는데 이런 노력도 물거품이 된 상태다. 대선 후보들이 대통령 세종집무실과 국회 세종의사당의 조속한 설치 등을 약속했지만 이참에 `행정수도 개헌`을 못 박도록 주문한 것도 특기할 만하다.

시도별 공약 12개는 비교적 지역민들의 목소리를 잘 담아냈다. 충청내륙철도 건설, 충청권 바이오헬스 클러스터 구축, 충청권 광역철도 조기건설 및 수도권 전철 연장, 강호축 고속교통망 구축, 충청권 지방은행 설립,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 등 낯설지 않은 사업들이다. 4개 시도가 임의로 3개씩 공약을 발표했지만 지역을 뛰어넘어 서로 연관성이 있고 충청권 메가시티 구축과도 무관하지 않다. 충청권 지방은행만 보더라도 4개 시도지사가 이미 공동 추진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대선을 50여 일 앞둔 시점에서 충청권 광역단체장들의 공동 공약 발표는 시의적절하고 의미 있는 일이다. 대선 후보들은 금주부터 분야별 공약을 발표하면서 빠르게 정책 대결로 전환하고 있다. 이런 시점에 역대 대선에서 캐스팅 보트를 쥐었던 충청권의 정책 제안은 대선 후보들에게 소구력이 있어 보인다. 대선 후보들도 이번만큼의 충청권의 목소리를 제대로 반영해야 한다. 대선을 앞두고 지역민들이 바라는 `맞춤형 상품`을 내놓았는데 설마 이걸 외면하는 바보짓은 하지 않으리라 짐작한다. 충청의 아들이니 충청의 사위니 하는 어쭙잖은 정치 언어보다 지역이 공감하는 똘똘한 공약 하나가 낫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