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종률 증가폭 3분의 1 감소…학원 방역패스 효력 정지 영향
교육당국, "오미크론 고려한 학교 방역지침 세울 것"

[사진=대전일보DB]
[사진=대전일보DB]
법원이 교육시설에 대해 방역패스 효력을 정지한 이후 청소년의 백신 접종률 증가세가 주춤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이에 더해 전파력이 높은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가 빠른 시일 내 우세종으로 자리잡을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오면서 새학기 정상등교 방침에 먹구름이 끼는 모습이다.

교육부에 따르면 지난 10일 0시 기준 13-18세 청소년 백신 1차 접종 완료율은 77.1%로, 일주일 전인 지난 4일(75.6%) 보다 1.5% 포인트 증가했다. 지난 4일의 1차 접종률이 같은 기간 4.5% 포인트 늘어난 것과 비교하면 상승세가 3분의 1 수준으로 꺾인 셈이다. 1월 4일은 법원이 학원과 독서실 등을 대상으로 방역패스 집행정지 가처분 신청을 인용한 날이다. 일각에서 증가폭 둔화의 원인으로 해당 시설의 방역패스 잠정 중단을 주로 꼽는 이유다.

백신접종률이 좀처럼 오르지 않으면서 교육 현장에서는 새학기 정상등교가 차질 없이 이뤄질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교육 당국에서 학생들의 높은 접종률을 전제로 정상등교를 추진하고 있기 때문이다.

대전 서구의 한 중학교 교사는 "청소년 방역패스 때문에 백신접종을 결심한 학생과 학부모가 대부분인데 가장 핵심인 학원이 방역패스 적용 대상에서 빠져버리니 추진 동력을 잃은 것 같다"며 "학교 측에서도 접종을 적극적으로 설득할 이유가 없어졌다"고 말했다.

이달 안에 오미크론 변이가 우세종이 될 가능성이 크다는 것도 정상 등교를 불확실하게 하는 요인이다. 오미크론이 현재 우세종인 델타 변이보다 전파력이 2배 이상 빠르고, 오는 3월 신규 확진자 수가 현 2000명 대에서 2만 명까지 상승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이상원 방대본 역학조사분석단장은 "지난해 말부터 오미크론 유행을 늦추기 위한 전략을 구사했고, 감염자들의 격리 및 밀접접촉 관리를 강화한 결과 확산이 더뎌진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면서도 "이제 조금 더 빠르게 진행될 것으로 보여진다"고 전망했다.

이에 교육부는 오미크론 확산 전망에 따른 새 방역지침을 보강하겠다는 한편, 정상 등교 기조는 유지한다는 입장이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11일 열린 감염병 전문가 자문회의에서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의 확산이 새 학기 정상 등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게 될지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다"며 "방역당국 협의 및 학교 현장의 여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향후 새 학기 상황에 적합한 맞춤형 학교 방역체계와 학사관리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조은솔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