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가 엊그제 세종시를 찾아 의미 있는 메시지를 던졌다. 그는 지난 8일 세종시당 선대위 출범식에서 "세종시가 실질적인 행정수도 기능을 할 수 있도록 민주당 중앙당 세종당사 시대를 열겠다"면서 "민주당이 적극적으로 뒷받침해 세종시를 행정수도로 만들겠다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송 대표의 발언은 지극히 당연한 얘기지만 공당의 대표로서 처음으로 `세종 당사`를 언급했다는데 큰 의미를 둘 수 있다. 다른 정당들보다 한 발 앞서 세종 시대를 약속한 셈이다.

바늘 가는데 실 간다는 말처럼 국회와 정당은 붙어 다닐 수밖에 없는 구조다. 국회가 세종으로 오면 주요 정당의 세종시 이전이나 당사 설치는 당연한 귀결이다. 알다시피 세종시는 기존의 정부 세종청사뿐 아니라 앞으로 국회 세종의사당, 청와대 세종집무실이 어우러진 정치·행정의 중심으로 거듭나게 된다. 대통령 집무실 설치는 이번 대선 후보들의 공약에 이미 포함돼 있고, 국회 세종의사당 건설도 지난해 9월 국회법 개정안의 본회의 통과로 확정됐다. 이대로만 가면 수년 내 국회 기능 대부분이 세종으로 내려오게 되고, 정당의 무게 중심도 세종으로 쏠리게 된다.

이런 사실을 모를 리 없는 송 대표가 세종에 중앙당사를 설치하는 방안을 들고 나왔다. 대선을 두 달 앞두고 다분히 충청권 민심을 고려한 정치적 발언이지만 시의적절하지 않을 수 없다. 국토균형개발의 상징인 세종시를 명실상부한 정치·행정의 수도로 만들겠다는 민주당의 의지를 확인하는 계기가 되기도 했다. 지역의 시민단체는 세종당사 설치는 여의도 정치를 종식시키고 지방분권을 강력하게 추진하기 위한 의지로 평가하고 있다. 민주당 입장에서는 이재명 후보의 청와대 제2 집무실 설치, 국회 세종의사당 조기 완성 공약과 맞물려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도 있다.

다만 송 대표의 발언은 나무랄 데는 없지만 아쉬움이 남는 건 사실이다. 일단 큰 틀에서 세종당사 시대를 열겠다는 정도만 언급했고 그 이상의 내용은 없다. 쇠뿔도 단김에 빼랬다고 대선 전 당사의 규모나 이전 시기 등에 대한 개략적인 로드맵이 나오면 금상첨화다. 세종의사당이 2027년 완공을 목표로 하는 만큼 이 즈음 민주당도 세종당사 시대를 열어야 한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