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죄, 붕괴, 환경오염, 화재 예방 기대

진천군청 청사. 사진=진천군 제공
진천군청 청사. 사진=진천군 제공
[진천]진천군은 지역 주민들의 주거 환경 개선을 위해 노후 주택 정비에 나선다고 6일 밝혔다.

군은 공동주택관리법 제85조와 진천군 공동주택 관리 및 지원조례에 따라 지역내 노후 공동주택, 단독주택, 빈집 등을 정비한다. 공동주택의 경우, 지원 대상은 사용승인 후 10년이 경과한 공동주택으로 총 3억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지원범위는 총 사업비가 2000만원 미만의 경우 사업비 전액을 보조하며 2000만원 이상이면 사업비의 50%를 지원, 최고한도 5000만원까지 가능하다. 다만 신청 단지가 많아 사업비를 초과할 경우 최대 2000만원 미만으로 지원을 제한한다.

지원내용은 △단지 안의 도로, 그 부속시설 △상·하수도, 정화조 시설 △옹벽, 보안등, 방범용CCTV 시설 △어린이놀이터, 경로당, 도서실, 놀이방 등의 유지·보수 등이다. 지원 신청은 오는 28일까지 입주자대표회의 의결서 사본, 사업계획서, 사업비 중 자기부담금 비율, 금액표, 사업 관련 도서를 첨부해 각 읍?면 행정복지센터 산업개발팀에 접수하면 된다.

단독주택은 20년 이상 노후된 주택이 지원 대상이다. 총 12개소에 4000만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개소당 3000만원에서 최대 500만원까지 지원한다. 사업내용은 주차공간을 확충, 골목길 보행로·소방차진입로 확보, 그 외 다양한 수선·유지 등이다.

군은 또 거주 또는 사용여부를 확인한 날부터 1년 이상 아무도 거주하지 않거나 사용하지 않는 농촌 주택과 건축물도 정비한다. 지원규모는 총 20개소, 2000만원으로 개소당 100만원을 지원한다. 비거주 주택을 정비하거나 철거비용으로 사용된다. 단독주택과 빈집 정비 신청은 오는 2월 4일까지 읍·면 행정복지센터에 하면 된다. 같은 달 28일까지 대상자를 선정해 3월부터 정비를 시작할 예정이다.

군 관계자는 "쾌적한 주거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추진하는 이번 노후 주택 정비 사업에 해당 주민들의 많은 관심과 신청을 바라며 투명한 사업 대상자 선정을 통해 신속히 사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진로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