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뉴스국 취재 2팀 박영문 기자
디지털뉴스국 취재 2팀 박영문 기자
검은 호랑이의 해라는 임인년(壬寅年) 새해가 밝았다. 2022년은 앞으로 대한민국을 이끌어 갈 제20대 대통령 선거와 자치단체장 등을 뽑는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가 치러지는 만큼 국가적으로 의미가 큰 해다. 또 지역적으로는 민선 7기를 넘어 민선 8기로 향하는 행정적인 변화가 다가오는 시기라 할 수 있다.

특히 대전의 경우에는 올해 해묵은 현안 사업들이 해결의 단초를 마련할 수 있을 지가 관건이다. 먼저 상반기 중에는 지난 10년 간 공전 끝에 공영 개발로 가닥을 잡은 대전유성복합터미널 건립 사업의 용역 결과가 도출돼 후속 절차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인다. 오는 4월이면 유성복합터미널 개발 방향이나 공간 계획 등을 위한 건축기본계획 수립 용역 결과가 나오는데, 대전도시공사는 이를 토대로 올해 말까지 지방공기업평가원의 사업 타당성 용역을 추진하게 된다.

또 2017년 유성구 방동 일원으로 이전이 확정된 이후 답보상태에 놓였던 대전교도소 이전 사업이 가시화 될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그동안 개발 방식 등을 놓고 시와 법무부, 한국토지주택공사(LH) 등이 접점을 찾지 못해 사업 진행이 지지부진 했지만 최근 이들 기관이 어느 정도 합의점을 찾아가고 있다는 분석에서다.

2027년 완공을 목표로 추진되고 있는 대전도시철도 2호선 트램 건설 역시 성패를 가늠하는 중대기로에 놓여 있다. 1996년 정부의 대전도시철도 2호선 기본계획 승인 이후 20여 년 만에 가시화 되고 있는 트램은 대전 시민의 삶에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올 요소로 평가된다. 하지만 트램 기종 및 급전 방식 선정이 지연되면서 사업은 제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 앞서 시는 트램 전 구간을 전기선 설치가 필요 없는 배터리 방식으로 정했지만 기술적 한계 등으로 일부 구간 가선 도입으로 방향을 선회했다.

그동안 민선 7기를 거치며 혁신도시 지정, 대전의료원 건립 등 다수의 숙원 사업이 해결되거나 본 궤도에 올랐다. 민선 7기에서 8기로 전환기를 맞는 올해에도 행정 공백 없이 지역 현안 사업들이 잘 마무리되길 기대해 본다. 디지털뉴스국 취재 2팀 박영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