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하나시티즌, 시민복합문화공간 카드 꺼냈지만 '내부 리모델링' 가닥
전문가들 "규제 완화해 방문 인프라 구축해야"… 市 "절차 복잡해 쉽지 않아"

대전시와 대전하나시티즌이 월드컵경기장을 복합문화공간으로 활용하겠다고 밝혔지만, 지역 `핫 플레이스`로 거듭날 수 있을지 의문이다. 전문가들이 활성화 방안으로 제시했던 주변 인프라 구축이 아닌 내부 리모델링으로 가닥을 잡으며 유인동력을 이끌어내기 어려울 수 있다는 점에서다.

시는 지난 3일 대전하나시티즌과 올해부터 2046년까지 25년간 월드컵경기장에 대한 관리위탁 계약을 맺고 시설관리 운영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이어 지역민과 팬들이 스포츠와 여가를 즐기고, 프로스포츠 활성화에도 기여하는 공간으로 활용하겠다는 청사진을 제시했다. 올해는 시설 관리와 기반 구축이 주가 되고, 내년부터 2025년까지 4년에 걸쳐 경기장 내부 시설을 개·보수하면서 패밀리 존, 키즈 존, 스포츠 존, 컬처 존, 골프 존 등의 테마로 구획해 지역민과 팬이 즐길 수 있는 클러스터 시설을 조성한다는 복안이다. 여기에는 지난해 11월 개장해 운영 중인 하나클라이밍짐을 비롯, 골프연습장·농구장 등 스포츠 시설과 예식장 등 문화공간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시는 올해 시설 관리에 필요한 40억 원 중 24억 원을 지원할 방침이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소극적인 대처라는 지적이 적지 않다. 경기장 내부를 리모델링하는 것만으론 문화·체육 인프라를 구축하는 데 한계가 있을 뿐만아니라 방문 지속성을 높일 수 있을지 의문이라는 것.

월드컵경기장이 현재 직면한 가장 큰 문제점은 경기가 있는 날을 제외하고 방문객이 적다는 것. 경기장 일대가 개발제한구역으로 지정돼 용도·건폐율 등 제약을 받고 있어 상업시설 등이 들어서기 어렵기 때문. 이러한 점을 감안, 전문가들은 규제를 완화해 주변에 방문 지속성을 높이는 것은 물론 시너지 효과를 이끌어낼 수 있는 시설을 조성하는 데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제시해 왔다.

지역 체육계 한 관계자는 "월드컵경기장의 입지 조건이 좋아 규제 완화 시 주변 인프라와의 연계 효과로 상권 발달과 지역 랜드마크화도 기대해 봄직하다"며 "효율적인 재생을 위해선 대전시의 결단과 적극행정이 필요하다. 시가 관리 주체에서 자유롭게 쓸 수 있도록 건폐율 완화 등이 선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대전시 한 관계자는 "지구단위계획 변경 절차가 복잡하고, 각종 의혹이 발생할 수 있는 민감한 사안이기 때문에 섣불리 결정할 수 문제가 아니다"라며 "현재 경기장 일대 건폐율·용적률 등이 포화 상태라 주변에 건물을 짓기 어렵다. 내부 리모델링의 경우 규제 범위에 포함되지 않아 현재 상황에서 추진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라 생각해 계획을 수립 중"이라고 밝혔다.이태민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