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는 30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이하 공수처)의 야당 인사에 대한 통신조회 논란에 대한 공식 입장을 자제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날 오후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공수처 통신조회에 대한 입장을 묻는 질문에 "공수처는 독립기구로 청와대가 언급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일축했다. 그러면서 "청와대 차원의 입장을 낼 계획이 없다. 공수처장이 국회 현안 질의 자리에서 입장을 밝힐 것"이라고 했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월 김진욱 공수처장 임명 당시 "가장 중요한 덕목은 역시 중립성과 독립성이라 생각한다"며 "정치로부터의 중립, 기존 사정기구로부터의 독립이 중요하다"고 강조했었다. 하지만 최근 야권발 정치 사찰 논란이 불거지자 청와대가 여론추이를 예의주시하면서 말을 아끼는 것으로 보인다.

야당인 국민의힘은 이날도 청와대를 향해 책임있는 조치를 촉구하며 압박했다.

김종인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은 "무분별한 통신조회에 대해 정부는 아무 말 안하고 있다"며 "특히 대통령은 이 문제를 어떻게 생각하는지 본인의 의사를 피력할 것을 강력하게 요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공수처가 지금 통신조회를 빙자해서 합법적으로 조회했지만, 야당 대선 후보, 부부까지 조회를 하는 상황에 이르렀다"며 "과연 공수처가 실질적으로 헌법에 보장된 국민 인권을 침해하지 않는지 의심된다"고 꼬집었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