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들 이력서에 '父가 민정수석' 논란 불거지자 21일 사의표명 즉시 수용
대선 앞두고 후폭풍 최소화 위한 고육지책... 후임 인사도 고민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아들 취업 논란이 불거진 김진국 민정수석의 사의를 수용했다.

일각에선 후임 인선 문제 등으로 유임 가능성도 점쳐졌으나 대선을 앞두고 민감한 이슈인 공정과 직결된 사안인데다, 의혹 당사자가 공직기강을 책임지는 민정수석이라는 점에서 즉각적으로 경질한 모양새다.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오전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이 김 수석의 사의를 수용했다"고 밝혔다. 김 수석은 출근하자마자 사의를 표명한 것으로 전해졌으며, 문 대통령은 이를 곧바로 수용한 것이다.

논란이 불거진 지 14시간 만에 이뤄진 사의표명과 즉각 수용은 사실상 경질로 평가된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문 대통령의 이 같은 즉각적인 조치에 대해 "개인 사정이 있다고 해도 국민 정서 앞에 청와대는 즉시 부응해야 한다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사의수용 과정에서 대통령의 별도 언급도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김 수석의 아들은 최근 취업을 위해 여러 기업에 제출한 입사지원서에 `아버지가 민정수석이며 이를 통해 기업을 돕겠다`는 취지의 내용을 작성했다는 의혹 보도가 잇따랐다. 또한 이력서에 용인대 격기지도학과를 졸업했다고 허위 학력을 기재했다. 다만 청와대는 김 수석이 아들의 입사지원서 작성에는 개입하지 않은 것으로 보고 있다.

김 수석은 이날 오후 기자들과 만나 "아들이 부적절한 처신을 한 것도 저의 불찰이며 공직자는 부끄러운 점이 이다면 책임을 지는 것이 도리"라며 사과했다. 이어 "비록 떠나지만 문재인 정부의 정의와 공정을 향한 의지와 노력은 국민으로부터 완전하게 평가받기를 희망 한다"며 "마지막까지 대통령의 곁을 지키지 못해 송구하며 반드시 성공한 정부, 성공한 대통령이 되기를 간절히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임기를 불과 5개월 남겨놓은 차기 민정수석 인선은 불투명한 상황이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후임 인사는)아직 논의하고 계획한 바 없다"고 밝혔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