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현 국립산림과학원장
박현 국립산림과학원장
2021년의 한 장 남은 달력을 마주하며 내년을 기대하는 마음으로 한 해를 돌아본다. 지난달 영국 글래스고에서 있었던 제26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의 여운이 크게 느껴진다. 141개국의 정상들은 2030년까지 산지전용을 중단하고 산림복원을 확대하자고 선언했다. 특히 우리나라는 남북 산림협력을 통해 한반도 전체의 온실가스를 감축하겠다고 했다.

산림협력은 북한의 산지전용과 황폐화를 막는 REDD+ 사업의 가능성을 의미하는데, 이는 선진국이 개도국의 산지전용과 황폐화를 방지해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도록 돕는 사업이다. 지속가능한 산림경영을 통해 숲에 탄소가 축적될 수 있도록 하며 기후위기 대응과 지구촌의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중 육상생태계의 보전을 위한 최적의 사업이다.

이번 총회에선 파리협약의 국제 탄소시장에 대한 협상이 완료됐다. 국제 탄소시장이란 선진국이 개도국과 탄소배출 감축사업을 추진하고 그 감축실적을 이전해 자국의 감축량으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활성화되지 못했던 REDD+ 사업에 날개를 달았다. 우리나라가 북한에서 REDD+ 사업을 추진하면 그 감축실적을 우리나라의 자발적 감축목표(NDC) 달성에 활용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남북이 협력해 북한에서 REDD+ 사업을 시행할 때 줄일 수 있는 이산화탄소는 최대 8700만t에 이르며, 실질적으로 북한에서 감축 가능한 이산화탄소는 3500만t으로 추정된다. 이 감축량의 절반인 1750만t씩을 남북이 균등하게 자발적 감축목표 달성에 활용하면 우리나라는 목표 감축량의 6%를 상쇄할 수 있다. 같은 1750만t이지만 총 온실가스 배출량이 우리나라보다 훨씬 적은 북한은 목표 감축량의 15% 정도를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산림은 비정치적 특성으로 인해 남북협력에 있어 가장 선제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분야이다. 특히 기후위기 문제의 주범인 온실가스를 흡수·저장하는 숲 관리는 전 세계가 환영하는 일이다. 유엔기후변화협약에서 제시한 남북 산림협력(REDD+)을 통해 남북이 함께 한반도 탄소중립을 향한 상생의 길을 걷게 되리라 기대한다. 박현 국립산림과학원장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