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와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는 6일 각 당 대선후보로 선출된 뒤 첫 회동을 갖고 결선투표제 도입과 미래정책 경쟁 등에 합의했다. 다만 단일화에 대해선 논의조차 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두 후보는 이날 오후 2시부터 한시간 동안 서울 여의도의 한 호텔에서 비공개 회동을 가졌다.

안 후보는 회동을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몇 가지 현안에 대해 서로 의견 교환을 했다"면서도 단일화와 관련해선 "전혀 얘기가 없었다"고 밝혔다.

심 후보는 "양당정치가 우리 시민들의 삶을 어렵게 하고 있는 적폐라는 데 인식을 같이 했으며, 양당체제를 극복하고 민생정치, 미래정치를 복원하기 위해 할 수 있는 여러 정책적 협력을 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들이 이번 회동을 통해 합의를 도출한 의제는 △코로나19 대책(확진자 1만 명 이상, 중증환자 2000명 이상 수용 가능한 병상 및 의료진 확충, 소상공인 실질적 손실보상 촉구) △결선투표제 도입 △기후위기·공적연금 개혁 등 미래대책 경쟁이다.

두 후보가 코로나19대책을 첫 번째 합의 의제로 발표한 것에 대해 양 당 관계자들은 "향후 대한민국 정부를 책임져야 할 대통령은 방역대통령이라는 데 인식을 같이 했다"며 "코로나 방역과 관련해선 첫 번째로 뜻을 전해달라고 하는데 두 후보가 완벽하게 (의견) 일치했다"고 설명했다.

배진교 정의당 원내대표는 "두 후보는 이번 대선이 양당 기득권을 지키는 선거가 아니라 시민의 삶을 지키는 선거가 돼야 한다는데 인식을 같이 한다"며 "대선이 과거로의 정권교체가 아니라 미래로의 정권교체가 될 수 있도록 시민들께서 선거 혁명을 해주실 것을 요청 드린다"고 밝혔다.

권은희 국민의당 원내대표는 "이번 대선은 양당체제에 경종을 울리는 대선이 돼야 한다"며 "대선 후보등록 전까지 대장동 개발, 고발 의혹에 대해 진실이 규명돼 부패에 연루된 후보가 후보등록을 하는 불행한 일이 없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