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대위 회의에 소상공인 초청...민생 이슈 주도
"국가 의무를 개인에게 떠넘겨" 소상공인 위한 정부 지원 확대 요구

이재명 민주당 대선 후보가 6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소상공인과 함께하는 전국민선대위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재명 민주당 대선 후보가 6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소상공인과 함께하는 전국민선대위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재명 민주당 대선후보가 6일 민생·개혁 행보에 박차를 가하며 중도·외연 확장 전략 마련에 몰두했다. 특히 코로나19와 관련된 국가 지출을 `쥐꼬리`에 빗대며 경제적 피해에 대한 전폭적인 지원을 강조해 현 정부와 각을 세우는 모습을 연출했다.

이 후보는 이날 오전 음식·미용·귀금속제조·의류도매 등 업종의 소상공인을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전 국민 선대위` 회의에 초청해 민심을 청취했다.

이 자리에서 이 후보는 코로나 방역 강화와 관련해 "어떤 조치에서 국민이 피해를 입는다면 완전히 보상해야 한다"며 "오히려 평소보다 낫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이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정부의 소상공인 지원 정책을 "쥐꼬리"라고 비판하며 "이재명 정부가 되면 이런 식으로 국가의 의무를 개인에게 떠넘기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이 후보는 당내 대선 후보로 당선된 후 문재인 정부와 차별화에 나서며 정치적 `거리두기`를 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정권교체 여론이 50%를 넘자 이를 의식한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 이 후보는 지난달 2일 선대위 출범식에서 문 정부의 부동산정책 실패를 지적하며 "부동산 문제로 국민께 고통과 좌절을 드렸다"고 사과했다. 그는 당시 연설에서 `이재명 정부`를 7차례 언급했다.

이날 회의에서도 그는 코로나 시기 소상공인 지원 등 국내총생산(GDP) 대비 추가 재정지원 비율이 다른 나라보다 너무 낮다고 지적, "정말 쥐꼬리다, 쥐꼬리"라며 "정부가 자기 책임을 다하지 않은 것"이라고 성토했다. 이 후보는 "다른 나라는 돈이 남아서 하는 게 아니다"라며 "평균치가 십 몇 %인데 국가가 부담해야 할 것을 국민 개개인이 부담시킨 것"이라고 일침했다.

이러한 행보는 문재인 정부와의 정책 차별화를 꾀하는 동시에 코로나 방역과 손실보상이라는 민생 이슈의 주도권을 빼앗아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측의 `좌클릭`에 맞서 중도 공략 싸움의 우위에 서겠다는 의도로 읽힌다.

이 후보 측은 중도층의 표심을 공략해 이달 중순 윤 후보와 지지율 `골든크로스`(역전)을 이룬 뒤 새해 들어 안정적으로 선두를 지키겠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정치권 일각에선 문 정부, 문 대통령과의 차별성을 부각하는 과정에서 자칫 지지층의 혼선이 커져 역효과가 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정치권 관계자는 "정권교체론이 비등해지는 상황에서 어느 정도의 정치적 거리두기는 필요한 상황"이라며 "다만 국민 정서의 `적정선`을 유지해 나가는데 여당 대선후보로써 고민이 클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백승목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