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 지난 7월 감사원에 의혹해소차원 공익감사청구

[영동]감사원이 다음주부터 영동군을 상대로 감사를 진행한다.

6일 군에 따르면 지난 7월 영동레인보우 힐링관광지 조경수 구입과정에 대한 의혹이 일자 군이 감사원에 공익감사를 청구한데 따른 조치다.

군은 제293회 영동군의회 1차 정례회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과 시민단체 등 진정내용에 대해 명확한 판단을 하기 위해 지난 7월 9일 감사원에 공익감사를 청구했다.

감사원은 지난 2일 유사감사청구 내용을 병합처리해 영동레인보우 힐링관광지와 복지시설부지공사에 대해 공익감사 실시를 결정하고 영동군에 통보했다.

앞서 영동군은 영동레인보우 힐링관광지를 조성중인 영동군 힐링사업소가 올해 봄 경북 김천시 한 영농조합법인과 계약해 조경수 145그루와 조경석 53점을 사들이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영동 매천리 일원에 조성중인 레인보우 힐링관광지에 심을 조경수 구입절차를 둘러싼 논란이 야기됐지만, 영동군은 절차상 문제가 없다며 감사원에 공익감사를 청구했다. 반면 시민단체와 일부 군의원은 의혹이 있다며 국민감사를 청구했다.

이와 관련 조경수 운반비를 제외한 매입가격이 21억이다. 이 가운데 `벼락 맞은 천년느티나무`가격은 4억에 달한다. 일부 군의원과 시민단체는 공개입찰이 아닌 수의계약으로 조경수를 터무니없이 비싸게 구입했다며 의혹을 제기했다.

군은 감정결과로 거래가격이 정해지는 특수 목의 경우 공개입찰이 불가능한 만큼 수의계약이 위법부당하지 않다며 감사원으로부터 명확한 판단을 받겠다며 지난 7월 9일 공익감사를 청구했다.

군 관계자는 "한치의 의혹도 없이 성실하게 감사에 임해 군민에게 신뢰받을 수 있는 투명하고 공정한 공직사회를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육종천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