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정치인들 내년 지방선거 앞두고 이전 반대 목소리
군청사 이전 주민들의 선택, 번복은 또 다른 갈등의 빌미

홍성군은 지난 10월 `홍성군신청사건립설계공모심사위원회`를 열고, `홍주회랑-홍주읍성을 닮은 건축`을 군청사 설계공모 당선작으로 뽑았다.사진=홍성군 제공
홍성군은 지난 10월 `홍성군신청사건립설계공모심사위원회`를 열고, `홍주회랑-홍주읍성을 닮은 건축`을 군청사 설계공모 당선작으로 뽑았다.사진=홍성군 제공
[홍성]홍성군이 옥암택지개발지구로 신청사 이전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일부 정치인들을 중심으로 이전 반대 목소리가 나오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김석환 군수가 3선 연임 제한으로 내년 지방선거에 출마할 수 없게 되자 이슈를 선점하기 위한 정치적 행위로 보는 시각이 많다. 현 군청이 있는 곳이 원도심으로 군청사를 이전할 경우 원도심 공동화 문제 등이 거론되는 상황이라 내년 지방선거에서 원도심 상권의 표심을 잡기 위한 포석으로 풀이된다.

그러나 군의 입장은 단호하다. 군청사 이전을 번복할 경우 또 다른 갈등의 빌미를 제공, 이러한 과정이 반복되면 청사이전은 영원히 할 수 없다는 판단이 앞선다. 토지 매입비 126억 원이 투입된 예산 집행도 무시할 수 없다. 일부 주장대로 현 청사가 있는 홍주읍성 일대에 청사를 신축할 경우 문화재보호구역에 따른 개발행위 제한 등과 맞물려 불확실성에 행정력을 낭비할 수 없다.

특히 민간이 중심이 된 `홍성군청사입지선정위원회`가 5년 간 토론회와 주민의견 수렴 등을 통해 주민 선호도가 가장 높은 곳인 옥암택지개발지구로 최종 결정한 사안을 번복할 명분이 없다. 여기에 일제가 홍주의병 후 홍주의 맥을 끊기 위해 홍주동헌을 가로막아 지은 현재의 홍성군청의 일제 잔재 청산이란 의미도 퇴색될 수 있다.

이에 앞서 김석환 군수도 지난 7월 `민선 7기 출범 3주년 주요성과 기자간담회`에서 군 청사 이전 재검토 질문에 "일부에서 반대를 한다고 번복할 경우 갈등만 키워 영원히 청사를 못 옮길 수 있다"고 밝힌 바 있다.

군 한 관계자는 " 민·관 협업을 통한 청사이전 사례는 `2020 거버넌스 지방정치대상` 행정효율성부문 최우수상을 받을 만큼 중앙정부에서도 인정한 행정"이라며 "군청사 이전지에 대해 우려의 시각이 있는 것도 알고 있지만 군민들이 결정한 사안인 만큼 행정의 연속성 차원에서라도 번복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홍성군 신청사는 연면적 2만 739.57㎡에 지하 1층, 지상 7층 규모다. 사업비는 864억 원이다. 2022년 착공, 2024년 준공 목표다. 박계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