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택치료 키트·건강 모니터링 활용…비대면 치료 기본
의료계, 아파트 집단감염·응급 이송 여건 부족 등 부작용 걱정

정부가 코로나19 확진자에 대해 `재택치료 원칙` 방침을 내놓자 의료계에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응급상황 발생 시 제때 입원 치료를 받지 못하거나, 아파트·다세대주택 등 방역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으면 확산세를 더욱 키울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1일 방역당국에 따르면 앞으로 입원 요인이 있거나 거주 환경이 감염에 취약할 경우, 보호자가 없는 소아·장애인·70세 이상 고령층을 제외한 모든 확진자는 재택치료를 기본으로 해야 한다.

양성 판정을 받으면 보건소에서 재택치료 키트를 자택으로 보내주고, 하루에 2-3차례씩 의료기관과 연계한 건강 모니터링을 실시한다. 상황에 따라 비대면 진료와 처방도 가능하나 입원해야 할 정도로 상태가 나빠지면 병원으로 옮긴다. 이전에는 입원 요인이 없는 70대 미만 무증상·경증 확진자 가운데 동의한 경우에만 재택치료를 시행했다.

의료계에선 이러한 재택치료의 불확실성을 걱정하는 의견이 적지 않다. 아파트와 다세대주택 등 공동주택의 방역 관리가 허술할 경우 집단감염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 재택치료자가 외래진료를 위해 집 밖으로 나갈 때 안면 보호구, 일회용 장갑, 방수가운 등을 착용하도록 한 점에 대해서도 실효성에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지역 대학병원 한 관계자는 "아파트나 연립주택에서 밀집돼 생활하면 환풍기나 엘리베이터 등을 통해 감염될 수 있고, 곧 집단감염으로 퍼질 수 있다"며 "재택치료자 외출시 방수가운 등을 착용하게 한 것 또한 관리가 조금이라도 허술해지면 지켜지지 않을 게 불 보듯 뻔하다. 감염의 위험성과 함께 인근 주민들의 불안감도 커질 것"이라고 지적했다.

응급 상황 발생 시 제때 치료받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는 지적도 이어지고 있다. 또 확진자와 함께 생활하는 가족들도 동반 감염되면서 위중증 환자 규모를 키울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지역 의료계 한 관계자는 "응급 상황에 처한 재택치료자를 인식하고 병원으로 옮기는 과정이 얼마나 신속하게 이뤄질지 장담할 수 없을 뿐더러 병원에 간다 해도 치료 병상이 있을지 확실치 않다"며 "이러한 상황에서 같이 생활하는 가족 중 고위험군이 있다면 중증으로 발전해 오히려 위중증 환자 규모만 키울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한편, 방역당국은 이날부터 3일까지 재택치료 체계가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지자체별 긴급 현장점검을 추진하는 가운데, 이달부터 재택치료자에게도 필요한 경우 국산 항체치료제인 `렉키로나주`를 투약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소연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