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면등교 유지 더해 학생 백신접종 접근성↑
"효과적인 방역 대책 필요" "백신 안전성 증명해야" 의견 분분

교육당국이 비상계획 발동 시에도 등교 수업을 원칙으로 두면서 교육 현장에서의 우려감이 커지고 있다. 이와 동시에 소아·청소년 백신 지원도 한층 강화함에 따라 학생들의 백신 접종을 강요하는 것이 아니냐는 불만도 흘러나온다.

교육부는 지난 11월 2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진행된 코로나19 대응 특별방역점검회의 합동브리핑에서 `학교 방역강화 및 청소년 백신 접종률 제고 방안`을 발표했다.

이날 교육부는 비상계획이 발동 돼도 무조건 학교를 폐쇄하는 것이 아닌 등교수업 원칙을 유지한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각 시도교육청과 비상계획이 가동될 경우를 대비해 지역별·학교별 감염 상황에 따른 세부 지침을 마련하겠다는 방안이다.

이와 함께, 소아·청소년 백신접종률을 끌어올리기 위해 접종 접근성을 높이겠다는 계획도 내비쳤다. 학생이 신청해 병원을 방문하는 현재와 같은 방식뿐만 아니라 예방접종센터 운영, 위탁기관 지정 또는 학교 직접방문 등의 다양한 접종방식을 제시하고 지역별 상황에 맞게 운영되도록 한다. 이는 질병관리청의 기본계획에 따라 교육청과 지역, 방역당국 간의 협의를 거쳐 지역별 접종계획 수립 후 구체화될 예정이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지역별로 확정된 보건소 및 학교단위 접종이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집중접종지원주간을 운영하고, 학사일정 조정 등의 지침을 마련할 것"이라며 "소아·청소년 연령대별 예약률과 접종률을 비롯해 청소년 접종 이상반응 등에 대한 통계와 질의응답 등 다양한 정보를 충분히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사실상 전면등교 방침이 지속되는 모습을 보이자 일부 반발하는 의견이 나오기도 한다. 지난 9월부터 전면등교에 나서고 있는 비수도권 학교 현장의 코로나19 확산세가 좀처럼 가라앉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대전 지역에서만 11월 한달 동안 150여 명의 학생 확진자가 발생한 바 있다.

대전 서구의 한 초등학교 교사는 "학교 내 확진자가 끊이지 않는 상황에서 모든 학생이 등굣길에 나서고 있다 보니 생활·급식지도를 하기 상당히 힘들다"며 "비상계획에도 등교수업을 정상적으로 운영한다면 효과적인 대책이 필요한데 현재의 방역 지침도 교원들이 감당하는 부분이 많아 우려된다"고 씁쓸해했다.

소아·청소년 백신 접종 독려를 두고도 잡음이 이어질 전망이다. 대덕구의 한 중학교 학부모는 "방문 접종까지 검토할 정도로 백신 접종을 적극 권고하는 것은 결국 학부모와 학생의 자율 판단을 무시하는 셈"이라며 "청소년 접종에는 학부모의 동의가 필수인 만큼 우려를 잠재울 수 있는 확실한 방안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조은솔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