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특별방역대책 발표…부스터샷·방역패스 중점
코로나 위험도 '매우높음', 백신만으로 부족할 것 우려 목소리

방역당국이 일상회복 2단계 전환을 유보하고 부스터샷 확대를 골자로 하는 특별방역대책을 시행하기로 했다. 걷잡을 수 없이 커지는 코로나19 확산세를 잡기 위한 조처이지만 일각에선 추가접종만으로 현 상황을 타개하긴 힘들 것이라는 지적이 상당하다.

30일 방역당국에 따르면 앞으로 4주간 부스터샷·재택치료 확대 등에 중점을 둔 특별방역대책이 시행된다. 지난 4주 동안 이행한 `일상회복 1단계` 조치 결과를 평가하고 방역을 더 완화하는 2단계 적용을 검토하려 했으나, 코로나19 확산세가 예상보다 거센 점을 고려해 2단계 시행을 미루기로 한 것이다.

이번에 시행되는 특별방역대책의 핵심은 백신 추가 접종이다. 방역당국은 기존 6개월이었던 추가접종 간격을 5개월로 당기고 대상을 만 18-49세 성인까지 확대하기로 했다. 추가접종은 기본 접종 완료 후 6개월 뒤에 받게 돼있으나 백신 효과 연구 결과 등을 반영해 간격 단축을 결정했다.

기본 접종 완료자에게 발급되는 방역패스에는 6개월의 유효기간이 부여된다. 추가접종 간격 5개월과 유예기간 1개월을 고려한 것으로, 방역패스를 유지하려면 접종 간격 내 추가접종을 받아야 한다. 방역당국은 다음 달 20일부터 방역패스 유효기간 시행을 목표로 준비 중이다.

재택치료 또한 강화된다. 그동안 70대 미만의 무증상·경증 확진자 중 동의한 환자만 재택치료를 받았지만, 앞으로는 모든 확진자가 기본적으로 재택치료를 받게 된다. 다만 입원 요인이 있거나 주거 환경이 감염에 취약한 경우 등에만 시설에 입원·입소한다.

방역당국은 "어렵게 시작한 단계적 일상회복을 되돌려 과거로 후퇴할 수는 없는 일"이라며 이번 특별방역대책에 다중이용시설의 영업시간이나 사적모임 인원을 제한하는 등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는 포함하지 않았다.

하지만 백신만으로는 최근 심각해진 코로나19 유행 규모를 잡기 어렵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사회적 거리두기 체제로 돌아가 다시 강력하게 확산세를 잡아야 한다는 의견도 적지 않다.

실제로 방역당국은 최근 전국의 주간(11월 21-27일) 코로나19 위험도를 `매우 높음`으로 평가한 바 있다. 전국의 중증환자 전담 병상 가동률은 29일 기준 78.5%를 기록해 `비상조치` 기준 75%를 넘어섰다.

유성구 봉명동 주민 박모(37) 씨는 "일상회복이 돼서 편하긴 하지만, 코로나19 상황이 더욱 안 좋아지는 것 같아 한편으론 불안하기도 하다. 새 변이 바이러스가 등장한 것도 불안감을 키우고 있다"면서 "차라리 거리두기 체계로 돌아가 확산세를 한번에 잡는 게 길게 두고 봤을 때 효과적일 거란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지역 의료계 한 관계자는 "앞으로 추가접종의 본격적인 효과를 보기까지 확진자와 중증환자, 사망자는 더욱 늘어날 것이다. 추가 접종을 하더라도 면역 형성에 시간이 걸릴 것이기 때문"이라며 "현재 60대 이상 추가접종 완료율은 약 12%에 그친 상태이기도 하다. 방역패스 등으로 접종을 강화한다고 하지만 현재 분위기가 쉽게 바뀌진 않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김소연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