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유력 대선 후보들이 대통령 세종 집무실 설치를 공언하고 나서 고무적이다. 누가 당선되든 차기 정부가 들어서면 대통령 세종 집무실 시대가 열릴 수 있음을 예고한다. 이와 관련해 어제 세종시를 방문한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는 "일단 청와대 제2 집무실을 (세종에) 이전할 수 있는 법적 근거를 마련하도록 하겠다"는 입장를 명확히 했다. 그러면서 "청와대 이전도 법 개정사항이기 때문에 법률안을 제출하든지 국회에 촉구하겠다"고 부연했다. 이 문제는 이미 민주당 이재명 후보가 선수를 쳤다. 그는 지난 16일 지방 언론 인터뷰에서 "(청와대) 제2 집무실을 (세종에) 얼마든지 만들 수 있다"고 언명한 바 있다.

세종시는 궁극적으로는 행정수도로 승격해야 하며 이를 위해 대선 후보들은 물론 여야 정치권의 노력이 뒷받침돼야 하는 것은 너무 당연하다. 이런 가운데 세종 행정수도 완성과 관련해 민주당이 제시할 방법론적 카드가 관심인데, 특별법 제정을 통해 행정수도 지위를 못박는 방안을 다듬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행정중심도시 세종에 대해 입법작용을 통해 확실하게 행정수도 지위를 부여하겠다는 복안으로 읽힌다. 행정수도 의제에 관한한 강하게 드라이브를 걸 것으로 예상되는 민주당이고 이 후보 역시 이를 추동할 가능성이 확실해 보인다. 그럼에도, 대통령 세종 집무실 설치가 갖는 정책적 의미가 희석되는 것은 아니라고 보는 게 맞다. 특별법 제정 또는 헌법 개정을 통해 세종시가 행정수도임을 명문화하는 게 최상의 경로이기는 하다. 하지만 그 과정이 녹록지 않을 것이고 어쩌면 필요 이상 논란이 증폭될 수도 있다는 점이 걸린다. 반면에 대통령 세종 집무실 설치 문제는 상대적으로 허들이 높지 않고 빠른 실행을 담보할 수 있다. 세종정부신청사에 대통령 제2 집무실 공간 확보가 가능한 데다 현 행정중심도시건설특별법에 법적 근거 조항을 넣으면 해결될 것이기 때문이다. 행정부 수반인 대통령이 세종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게 되면 세종시는 행정수도로 가는 명실상부한 초석을 놓게 된다.

이는 차기 정부에서 곧장 행동에 옮길 수 있는 일이다. 게다가 세종의사당도 건립되는 만큼 입정·행정의 무게중심이 세종으로 이동하는 것은 자명하다. 정책 실익 측면에서도 세종 집무실 설치는 필수조건이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