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 12월 2일 2차 총파업 돌입
대전교육청, 행정력 집중…교원들 "대체 인력 등 추가적인 지원 필요"

전국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이하 학비연대)가 무기한 총파업을 예고함에 따라 지역 일선 학교의 급식·돌봄의 차질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학생들을 볼모로 하는 파업이 되풀이되는 양상을 보이면서 현장에서는 파업 시 대체 인력을 두도록 하는 등의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촉구하고 있다.

28일 대전시교육청 등에 따르면 학비연대는 내달 2일부터 전 조합원 상경 투쟁을 시작으로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할 예정이다.

학비연대는 성명을 통해 "비정규직 차별문제 뿐만 아니라 급식노동자들의 산업 재해로 인한 문제, 강사 직군의 고용안정 문제, 돌봄전담사들의 처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난 16일부터 지역별·의제별 파업 및 결의대회에 돌입했다"며 "그러나 교육 당국은 8차 실무교섭에서도 진전된 안을 내놓기는커녕 모든 직종수당의 신설·확대 불가를 선언하며 교섭을 무의미하게 만들며 노동조합을 점점 더 벼랑 끝으로 몰아가고 있다"고 밝혔다.

대전 지역 교육 공무직원은 총 5000여 명으로 전체의 8.7%인 443명이 지난달 20일 1차 총파업에 참여한 바 있다. 당시 지역 38개 학교에서 빵·우유 등 대체급식을 운영하고 12개 학교는 급식을 실시하지 않았다. 또, 10개의 초등돌봄교실은 축소·통합 운영됐으며 7개의 유치원 방과후교실이 운영되지 못했다.

대전시교육청은 파업기간 동안 상황실 운영을 통해 각급 학교의 급식 실시 여부와 초등돌봄교실, 유치원 방과후 교육과정 등의 운영 상황을 실시간 모니터링해 학교 학사운영과정이 정상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교직원들의 업무를 재조정해 업무 공백을 최소화하도록 하는 한편, 특수아동 지원과 방과후 돌봄교실 운영은 학교 내 인력을 최대한 활용하기로 했다.

다만, 일선 학교에서는 파업 참가 인원을 선제적으로 파악하기 어렵고 파업 시 해당 업무를 대신 처리해야 하는 등 업무가 가중되고 있는 형편이다.

서구의 한 공립유치원 교사는 "파업 여부를 묻는 게 금지돼 있다 보니 파업 당일 전까지 선제 조치가 사실상 어렵다"며 "남은 교원들이 돌봄과 급식 공백을 메워야 하기 때문에 행정 업무는 밀려나고 민원도 처리해야 하는 등 피해가 많아 대체 인력이나 추가적인 지원이 절실하다"고 하소연했다. 조은솔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