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개 평가항목 심사에서 높은 점수

[단양]단고을 단양고추가 `2021 대한민국 신뢰받는 품질혁신 대상`에서 지역특산물 고추 부문 3년 연속 품질혁신 대상을 받았다.

단고을 단양고추는 각계 전문가들로 구성된 심사위원들이 리더십, 혁신성과, 사회적 책임 등 8개 평가항목의 심사 과정을 통해 전 항목에 걸쳐 높은 점수를 받아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단양고추는 깨끗한 산간고랭지 석회암지대에서 재배돼 맛과 향이 뛰어나고 빛깔이 선명하며, 다른 지역 고추에 비해 색이 곱고 껍질이 두꺼워 고춧가루 생산량이 많은 것으로 유명하다.

특히 홍고추의 경우 사과의 40배, 키위의 20배에 달하는 비타민C가 응축돼 있으며, 매운맛의 캅사이신 성분이 비타민 산화를 막아 뜨겁게 요리를 해도 비타민C의 파괴가 적은 특징이 있다.

이와 함께 캅사이신은 몸속 지방을 태우는 다이어트 효과 외에도 활성산소를 없애 노화를 늦추는 효과가 있으며, 레드푸드의 대표 주자답게 베타카로틴이라 불리는 비타민A가 풍부하다.

한편 단고을조합공동사업법인이 위탁 운영 중인 단양군 농산물 유통가공센터의 고추첨단분쇄장은 HACCP 인증을 받아 한층 위생적이고 안전한 고품질 고춧가루를 생산해 소비자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단양군은 단양고추 등 농산물의 유통 활성화를 위해 ㈜경인농산, 인천농산물(주), 남청주농협 등과 상생협력 업무협약을 맺고 지역농산물의 안정적인 판로확보에 노력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단고을 단양고추가 더 많은 소비자에게 사랑받을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 및 신규 시책 발굴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이상진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