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2일 서울 여의도 켄싱턴호텔에서 `금강하구 생태복원을 위한 국회 정책토론회`가 열린다는 소식이다. 토론회는 충남도와 공주, 논산, 부여, 서천, 청양 등 5개 시군, 지역 국회의원들이 하굿둑 건설 이후 생태환경이 악화되고 있는 금강하구를 살리기 위해 머리를 맞대는 자리다. 정부 및 지자체 관계자와 시민단체, 전문가들이 금강하구 해수유통을 통한 생태복원 방안과 추진 과제를 주제로 심도 있는 토론을 벌일 계획이다. 국회 토론회는 금강하구의 자연성을 회복하고 지속 가능한 생태계 조성 방안을 찾는데 방점이 찍힌다.

이번 토론회는 이달 초 전남 나주시청에서 개최한 `4대강 하구 생태복원 국정과제 채택 토론회`의 연장선상으로 보면 된다. 4대강 생태 복원을 위한 공론화 과정 중 하나인데 지방이 아닌 여의도에서 토론회를 갖는다는 사실이 의미를 더한다. 따지고 보면 금강 생태 복원의 중요성을 환기시키기 위한 장소로 국회가 위치한 여의도 만한 적지도 없다. 국회 세종의사당 설치, 충남혁신도시 지정, 서산민항 건설, 육군사관학교 논산 유치 등의 현안들도 국회 정책토론회라는 통과의례를 거쳤다.

국회 토론회는 금강을 포함한 4대강 문제가 충남이나 다른 광역단체만의 일이 아닌 중앙정부 차원의 과제라는 메시지를 던져준다. 시기적으로도 내년 대선을 100여 일 앞두고 토론회가 열리게 돼 시의적절해 보인다. 여야 후보들의 대선 공약에 금강 하굿둑 복원을 반영하고, 선거 이후 국정과제로 채택하기 위한 포석인 셈이다. 이런 노력과 달리 4대강 하구 복원 사업은 함흥차사다. 지역별, 지자체별 입장이 달라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계륵(鷄肋) 같은 상황이 지속되고 있다. 금강만 하더라도 농·공업용수의 안정적인 공급을 위해 해수유통에 반대하는 목소리가 상존한다.

금강 하굿둑 부근은 하루가 다르게 상류에서 흘러내린 토사가 쌓이면서 수질 악화, 수생 생태계 파괴로 이어지고 있다. 과거 흔히 볼 수 있던 뱀장어나 웅어와 같은 회유성 어류는 자취를 감춰가고 있다. 4대강이 더 이상 방치해서는 안 되는 수준까지 왔다는 얘기다. 충남이 가장 먼저 쏘아 올린 4대강 생태복원이 내년 대선을 통해 결실을 맺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