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일상회복 추진 방안' 29일 발표 예정
"각종 결손 막기 위해 필요" vs "집단감염 우려"

대전의 한 초등학교에서 10여 명의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한 가운데 학생 700명이 26일 오후 2시부터 코로나19 전수검사를 받고 있다. 최은성 기자
대전의 한 초등학교에서 10여 명의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한 가운데 학생 700명이 26일 오후 2시부터 코로나19 전수검사를 받고 있다. 최은성 기자
교육 당국이 이른바 단계적 일상회복인 `위드 코로나` 전환을 앞두고 학교의 일상 회복 방안 발표가 예고된 가운데, 교육계 안팎에서 이를 둘러싸고 견해가 엇갈리고 있다.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각종 결손 등을 막기 위해 조속한 시일내에 추진해야 한다는 의견이 있는 반면, 집단감염의 가능성이 여전해 위험 부담이 크다는 부정적 견해도 만만치 않기 때문이다.

26일 교육계에 따르면 최근 교육부와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는 `제2차 교육회복지원위원회 회의`를 열고 `교육 분야 단계적 일상회복 추진 방향`과 소아·청소년 백신 예방접종 시행 계획 등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위축됐던 수도권 등교 확대와 교과·비교과 등 전반의 교육활동 정상화 방안 등에 대해 중점적으로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회의를 토대로 민·관합동 `코로나19 일상회복지원위원회` 논의 등을 거쳐 오는 29일 학교 일상 회복 방안이 발표될 것으로 점쳐진다.

이에 대해 교육 현장에서는 `위드 코로나`로의 본격 전환을 통해 안정적인 교육 환경을 마련할 수 있다고 기대감을 내비치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한 원격수업 장기화는 물론, 수학여행 등의 체험학습과 자유학기제 프로그램 등이 정상적으로 이뤄지지 않아 학생들의 학습, 심리·사회성 결손 등이 심화됐기 때문이다.

대전의 한 고등학교 교사는 "1년이 넘는 기간 동안 사교육 여부에 따라 학력 격차가 크게 벌어지는 양극화 현상이 심화됐으며, 성적뿐만 아니라 수학여행, 체육대회 등이 잇달아 취소되면서 인성 교육 공백도 예상외로 상당하다"며 "빨리 위드 코로나로 전환해 다양한 비교과 활동과 체험활동 등을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반면, 이미 전면등교가 이뤄지고 있는 상황에서 학교의 일상 회복을 최대한 미뤄야 한다는 주장도 흘러 나오고 있다. 교내 밀집도 상승에 따라 집단감염의 위험이 여전히 남아 있다는 이유에서다. 최근 유성구 한 교회에서 발생한 코로나19 집단감염 여파가 초등학교로 번져 26일 오전 기준 총 10명의 학생이 확진된 것도 우려를 더하는 대목이다. 해당 학교 학생과 교직원 등 700여 명에 대한 코로나19 전수 검사를 실시했는데, 결과여부에 따라 확진자가 늘어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유성구 한 초등학교 교사는 "학교 내에서 방역 활동을 철저하게 한다고 해도 활동량이 많은 학생이나 교직원이 외부에서 코로나19에 걸리면 학교가 집단감염의 온상지가 될 수 있다. 과밀학급의 경우 그 위험도가 더 클 것"이라며 "위드 코로나로 학교는 물론 온 국민의 일상 생활이 정상화되는 것은 안정적인 교육 환경을 늦추는 원인이 될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소아·청소년을 대상으로 진행되고 있는 백신 접종도 학교 일상 회복 전환의 관건으로 손꼽히고 있다. 26일 오전 12시 기준 16-17세, 12-15세의 백신 사전 예약률이 각각 62%, 23.1%를 기록하면서 교내 집단 면역이 형성될지는 아직 `미지수`이기 때문이다.

한 초등학교 교사는 "학생들의 경우 자율 접종으로 진행되다 보니 학교 차원에서 백신을 강요할 수 없고 실질적인 접종률 파악도 불가능하다"며 "학부모들이 자녀의 나이가 어릴수록 백신 접종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기 때문에 교실 집단 면역 형성은 불투명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조은솔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