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위 與 집단항의에 국민의힘 의원들 맞불…고성·막말로 아수라장

운영위 국감 퇴장하는 여당의원들
국회에서 26일 열린 운영위원회의 대통령비서실, 국가안보실, 대통령호처 국정감사가 야당 의원들의 대장동 문구 관련 마스크 착용 논쟁으로 정회된 뒤 여당 의원들이 퇴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운영위 국감 퇴장하는 여당의원들 국회에서 26일 열린 운영위원회의 대통령비서실, 국가안보실, 대통령호처 국정감사가 야당 의원들의 대장동 문구 관련 마스크 착용 논쟁으로 정회된 뒤 여당 의원들이 퇴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회 운영위원회의 청와대 국정감사가 `대장동 특검`을 둘러싼 여야 간 거센 공방으로 시작부터 파행을 겪었다.

26일 회의장에 국민의힘 의원들이 `특검 요구` 문구가 적힌 마스크와 리본 등을 착용하고 온 데 대해 민주당 의원들이 집단 항의하자, 양측간 실랑이가 계속되면서 국감은 25분 만에 중단됐다.

유영민 대통령 비서실장, 서훈 국가안보실장 등의 업무보고는 시작도 하지 못했다.

김성환 민주당 의원은 청와대의 업무보고 시작 전 의사진행발언을 신청해 "야당 의원들이 청와대와 관련 없는 구호와 리본을 달고 왔다. 여야 간사가 협의해서 저 마스크와 리본을 제거하는 게 맞다"고 주장했다.

같은 당 한준호 의원도 "다른 상임위 국감도 마스크 착용 등을 놓고 몇 번을 파행했다. 국감장에서는 현안 관련 질문만 하면 된다"며 "대장동과 관련된 것을 저런 식으로 국민에게 이미지로 보여주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김병주 의원은 국민의힘 의원들이 가슴에 단 `근조 리본`을 지목하면서 "국민의힘이 무슨 큰 상을 당했나. 문상을 가야 하나"라고 비꼰 뒤 "국감을 선거판으로 끌고 가서는 안 된다. 형식이 내용을 지배한다"고 비판했다.

그러자 국민의힘이 발끈했다. 임이자 국민의힘 의원은 "개구리가 올챙이 적 시절을 생각하지 못한다. 민주당이 야당일 때 했던 것을 잊었나. 당시 가관이었다"며 "적반하장이 따로 없다. 대통령을 향해 이 정도로 특검을 요구하는 것도 못 받아주냐. 자신이 없구만 민주당이"라고 받아쳤다.

같은 당 강민국 의원은 "검은 리본을 두고 `국민의힘 해체, 상갓집`이라고 한 데 대해 깊은 유감"이라며 "국민 70%가 특검을 요구하는데 그걸 무시하고 깔아뭉개는 민주당에 조의를 표한다"고 주장했다.

양 측의 삿대질과 고성이 오가면서 회의장이 아수라장이 됐다. 이에 민주당 원내대표인 윤호중 위원장은 "국감장이 6개월 앞으로 다가선 대선과 관련한 이슈 싸움을 하는 장소는 아니지 않느냐. 정쟁을 끌어들이는 것에 대해 마음 깊이 유감의 뜻을 표하지 않을 수 없다"며 감사 중지를 선언했다.

이처럼 마스크와 리본 착용 문제로 파행을 겪은 것과 관련해 여야는 또 다시 책임 공방으로 전선을 넓혔다.

민주당 원내대표단과 부대표단 의원들은 이날 오전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의힘이 사전 협의도 하지 않은 마스크와 검은 리봇을 착용했다"며 "국정감사를 대장동 국감으로 몰아 민생을 외면한 직무유기이자 명백한 업무방해"라고 비판했다. 반면 국민의힘 운영위원들은 오후 기자회견을 갖고 "청와대 국정감사에 대한 고의적인 민주당의 파행 행위에 대해서 그 책임을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민주당이 마스크와 리본으로 상징되는 야당의 최소한의 표현을 막고 특검을 요구하는 국민 여론을 무시하며 오전 내내 고의적으로 운영위원회를 파행시켰다"고 맞받아쳤다.

서울=백승목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