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국가균형발전위서 이전계획안 의결
정부, 10월중으로 행정절차 마무리 계획

기상청과 한국기상산업기술원, 한국임업진흥원, 한국특허전략개발원의 대전 이전이 확정됐다. 올 2월 대전 소재 중소벤처기업부의 세종행에 따른 후속대안으로 거론되고부터 8개월 만에 공식적인 행정절차는 사실상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었다. 국토교통부는 최근 열린 제37차 국가균형발전위원회에서 이전공공기관 지정안과 기상청 지방이전계획안이 의결돼 이들 기관의 대전 이전이 확정됐다고 25일 밝혔다.

정부 이전안을 보면 기상청 전체 이전인원 666명 가운데 정책부서 346명이 오는 12월부터 내년 2월까지 1차로 정부대전청사 공실로 입주한다. 현업부서 소속 등 나머지 320명은 청사 부지내 국가기상센터 신축 후 이주한다. 2차 이전으로 2026년 6월 완료 목표다. 기상청은 기술직·연구직 비율이 높아 과학도시 대전의 연구개발(R&D) 인프라와 결합하면 기상기후기술 개발 가속화 등 시너지가 발생할 것으로 정부는 기대한다.

기상산업기술원(임직원 174명), 임업진흥원(〃 273명), 특허전략개발원(〃 274명)은 혁신도시특별법에 따른 이전공공기관으로 지정돼 앞으로 이전 장소와 시기 등 구체적인 지방이전계획안을 마련할 것으로 보인다. 임업진흥원은 2022년 하반기, 특허전략개발원은 2022년 9월, 기상산업기술은원 2025년 하반기부터 각각 대전으로 이전하는 방안을 대전시와 협의 중이다.

국토부는 3개 기관 모두 기상청·산림청·특허청 등 정부기관과 표준과학연구원, 지질자원연구원, 각종 임업단체, 특허심판원, 특허정보원 등 대전 소재 유관기관과 연계·협업으로 관련산업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정부는 중기부 세종 이전의 후속조처로 올 2월 국무회의에서 수도권 소재 청(廳) 단위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이전비용, 업무 연관성 등을 종합 검토하고 기상청을 낙점했다. 나머지 3개 공공기관도 3월 국무총리 발표 이후부터 대전 이전이 추진돼 왔다. 국토부는 이달 중으로 4개 기관에 대한 이전공공기관 지정고시, 기상청 지방이전계획 승인 등 필요한 행정절차를 완료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문승현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