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코로나19 국민 지원금 대상자 98% 지급 완료
일부 미수령자 타 지자체 대비 형평성 문제 지적

세종지역에서 코로나19 국민지원금 지급을 두고 형평성 논란 등 여진이 계속되고 있다.

25일 세종시에 따르면 코로나19 상생 국민지원금 지급 대상자 29만 1974명 중, 이날까지 28만 7662명의(98.5%) 지급을 완료했다.

지급 대상자 29만 1974명은 전체 세종 시민의 79.9%에 해당한다. 하지만 지급에서 제외된 20%는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경기도와 당진을 제외한 충남 전지역이 자체 예산으로 지원금을 주기로 결정하면서, 형평성에 어긋난다는 지적이다.

세종시청 누리집과 온라인 커뮤니티에도 전체 지급을 요구하는 글이 잇따르고 있다.

세종시청 누리집에는 `코로나 재난 지원금 미대상자 지급요청`, `코로나 재난지원금을 지급해달라` 등의 게시글이 속속 올라오고 있다.

한 민원인은 "경기도와 공주, 계룡 등 많은 지자체에서는 미지급 대상자도 자체 예산으로 평등하게 지급하기로 결정했다"며 "세종시도 하루빨리 미지급 대상자의 지급을 위해 힘써달라"고 촉구했다.

또 다른 민원인은 "인근 충남도도 당진 빼고 다 지급을 결정한 상황"이라며 "충남도도 재정이 넉넉해서 지급을 결정한 것은 절대 아니라고 생각한다. 세종도 시민 간 형평성 제고 등을 위해 100% 지급을 검토해달라"고 요구했다.

하지만 세종시는 예산 문제로 골머리를 앓고 있다. 모든 시민에게 지급하려면 190억 원의 예산이 필요한 까닭이다.

세종시 한 관계자는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의 전 시민 확대 지급은 막대한 시 재정이 소요되는 사안"이라며 "현재로서 우리시는 확대 지급에 대해 구체적으로 계획하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향후 정부방침, 타 지자체 지급 현황, 시 재정여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전 시민 확대 지급을 검토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우경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박우경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