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충청 뿌리론' 洪'초대형 산단' 劉'국회 본원 이전'
4명의 후보들 국토균형발전·4찬 산업혁명 관련 등 공통 공약으로 제시할 듯... 각론에선 차별화 시도

원희룡(왼쪽부터)·유승민·윤석열·홍준표 국민의힘 대선 후보 (사진=연합뉴스)
원희룡(왼쪽부터)·유승민·윤석열·홍준표 국민의힘 대선 후보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대선 후보들이 오는 25일 열리는 충청권 합동토론회에서 지역별 현안을 고려한 공약을 제시하며 치열한 표심 잡기 경쟁을 벌일 전망이다. 정권교체론이 비등해지는 상황과 맞물린 야권 구도의 혼전 양상은 `캐스팅 보터`인 충청권에 어느 후보가 어떤 공약을 내놓느냐가 예년 대선보다 더 큰 중요성을 띄게 될 것으로 보인다.

21일 국민의힘 각 대선 캠프에 따르면 국가균형발전과 4차 산업혁명이 미래 비전의 주요 화두로 떠오르면서 충청권에 최적화된 공약을 통해 앞으로 나아가야 할 가치와 목적을 구체화하겠다는 계획이다. 공통적으로 세종시 행정수도 관련 공약과 첨단 산업단지 육성 등을 내걸면서도 각론에서는 저마다 경제 전문성이나 행정 경험을 내세워 차별화를 시도했다.

우선 `충청 뿌리론`을 역설하며 충청 출신임을 강조해온 윤석열 후보는 국가균형발전 차원의 대통령 세종 집무실 설치를 공약했다. 세종에 대통령 집무실을 마련해 의회와의 소통을 더욱 강화하겠다는 취지이며, 1호 공약인 부동산 정책 추진을 위한 국가균형발전의 연결선으로도 해석된다. 충청권 공약으로는 동서횡단철도와 충청산업문화철도를 꼽았다. 광역철도 연결로 거점도시들의 유기적 연계를 강화해 효과성 제고에 나서겠다는 복안이다. 충북의 경우엔 코로나19로 중요성이 각인된 바이오 첨단 산업을 오송 바이오단지에 유치해 미래 바이오 산업 허브로 육성하겠다는 계획이다. 윤 후보 측 관계자는 "충분히 검토해 충청 지역과 대한민국 미래 발전에 도움이 되는 접점을 찾아 구체화된 공약을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지지율 상승세를 보이는 홍준표 후보는 최근 충청 지역을 순회하며 대전·세종 접경에 `초대형 국가산업단지 조성과 전자 분야 대기업 유치` 등을 약속했다. 대전 유성구 구즉에서 세종시 부강면 사이 국가산단을 조성해 국내 굴지의 전자 기업들을 입주시키고 일자리 창출 등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겠다는 방침이다. 홍 후보의 충청권 공략은 상승 흐름을 중원으로 확대해 윤 후보보다 상대적 열세인 조직과 세(勢)를 보완하는 동시에 보수 중도층 표심을 가져오겠다는 전략으로 읽힌다. 국가균형발전 정책인 공공기관 2차 이전 문제는 찬성 입장을 내비친 반면, 수도 이전 문제에 대해선 "청와대 이전은 부적절하고 국회 이전은 개헌을 해 상원과 하원으로 양원제가 될 때 둘 중 하나를 세종시로 내려보내는 게 맞다"며 개헌을 통한 방법론을 제시했다.

충청권 공약을 가장 먼저 구체화한 유승민 후보는 국회 본원의 세종 이전에 방점을 찍었다. 국회야말로 전국민을 대표하는 의정활동 기관인 만큼 국토 중심인 세종으로 이전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지난 대선 당시에도 유 후보는 국회 본원의 세종 이전 공약했었다. 이와 함께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인재 확보를 위해 대전 대덕특구에 대한민국 토대가 될 원천기술과 융·복합 기술의 연구개발이 이뤄질 수 있도록 재창조 국책 프로젝트를 진행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원희룡 후보는 충청권 표심을 겨냥한 공약 검토를 진행 중에 있으며, 이르면 22일이나 사전 공약 공개 없이 토론회 당일 발표할 가능성이 점쳐진다. 원 후보 캠프 관계자는 "현재 충청 공약을 다듬고 있다"며 "세종 행정수도 관련과 대전 과학도시에 걸맞는 4차 산업 공약 등이 담길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서울=백승목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