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상청 등 대전 이전 촉구…"책임 있게 제시해야"
"혁신도시 후속 조치 내놔야"…소진공 이전 지적도

박영순 의원. 사진=박영순 의원실 제공
박영순 의원. 사진=박영순 의원실 제공
21일을 마지막으로 3주간의 `2021년 국정감사` 일정이 막을 내렸다.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에 대부분의 이슈가 집중됐음에도 대전 지역 국회의원은 소속 상임위원회에서 충청권 지역 발전을 위한 한 목소리를 냈다. 중소벤처기업부 이전에 따른 기관 이전, 혁신도시 지정 후속조치 등이 대표적이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박영순(민주당·대전 대덕) 의원은 21일 국회에서 열린 국토교통부 국정감사에서 기상청 등 3개 기관의 대전 이전 절차에 대한 답변을 촉구했다.

박 의원은 "지난 1월 중기부 세종 이전이 확정되면서 대체 기관으로 기상청 등 3개 기관의 대전 이전이 확정됐지만 정작 기관 이전을 위한 행정절차가 미뤄지고 있다"며 "지난 13일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심의에서 기상청 지방이전계획(안)과 기상청 및 3개 공공기관 이전 공공기관 지정(안)이 원안대로 통과된 것으로 알고 있는데, 정확한 이전 시점에 대해 책임 있게 제시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에 따른 후속대책도 촉구했다.

그는 "정부가 대전·충남 지역을 혁신도시로 지정했지만 1년이 지나도록 후속 조치를 내놓지 않아 무늬만 혁신도시로 전락하고 있다"며 "최근 정부는 광역단체 간에 초광역 협력 메가시티 구축에 지원을 약속했지만 공공기관 지방 이전을 전제로 한 혁신도시 시즌 2에 대한 언급이 전혀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비수도권에선 혁신도시 시즌 2와 메가시티를 국가균형발전 정책의 핵심축으로 인식하고 있는데, 메가시티에 공공기관 추가 이전이 담보되지 않으면 진일보한 균형발전을 이룰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외교통일위원회 소속 이상민(민주당·대전 유성을)은 올해 국감에서 부처 중 현원 대비 가장 많은 징계 비율을 기록한 외교부를 비판하는 동시에 북한이탈주민의 열악한 생활 여건에 대한 대책 마련을 주문했다.

환경노동위원회 소속인 장철민(민주당·대전 동구) 의원은 한국수자원공사 직원들의 수천 건에 이르는 허위 출장보고를 지적하는 한편 카카오모빌리티와 대리운전노조의 협약 성사를 위한 중재에 힘썼다.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인 조승래(민주당·대전 유성갑)은 과학기술계의 연구비 유용 등에 대한 비판을,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인 황운하(민주당·대전 중구) 의원은 턱없이 부족한 대전 내 핵폐기물 처리장에 대한 지원 요구하는 것과 함께 세종 이전을 위한 움직임이 감지되고 있는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을 두고 "국가균형발전 취지에 어긋난다"며 대전 잔류를 위한 목소리를 냈다. 강정의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