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폐공사 이어 코레일·국가철도공단 채용 중…지역 성장 효과 무게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충청권에 지역 인재 채용 의무화 제도가 성공적으로 안착하고 있다는 평가다. 다만 예외규정으로 인한 채용 비율이 떨어지는 점은 숙제로 남았다.

21일 대전지역 공공기관에 따르면 지난 5월 조폐공사의 채용을 시작으로 한국철도공사와 국가철도공단에서 지역인재 채용 제도에 따라 하반기 채용을 진행 중이다. 조폐공사는 지역인재 채용 적용 부문 인원 31명 중 7명을 선발해 요건을 충족했으며, 코레일과 국가철도공단 역시 마찬가지로 모집 인원 대비 21%를 기준으로 채용 예정이다.

지역인재 의무 채용 제도는 지역대학의 역량강화를 위해 혁신도시에 이전한 공공기관들이 이전 지역 시도의 대학고교 졸업자(최종학력)을 목표비율만큼 채용하도록 하는 제도다.

지난해 대전시가 혁신도시로 지정되면서 수도권에서 지방으로 이전한 공기업과 공단, 출연기관 등 공공기관이 신규 채용인력의 30%를 지역인재로 뽑도록 하는 개정혁신도시법 시행령이 시행됐다. 도입 1년 차는 18%부터 시작해 5년 차까지 단계적으로 30%를 채용하는 식이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난해 17개 공공기관에서 319명의 지역인재를 채용했다. 전체 채용 대상 인원(944명)의 33.8%에 이르는 수치다. 지난 3년간(2018-2020년) 세종의 지역인재 채용 비율은 46.2%지만 6명 정도에 그치며, 충남은 26.1%로 141명을 뽑았다. 대전·충청은 지난해에 의무화 지역으로 포함된 것을 감안하면 앞으로 지역 인재 채용이 가속화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지역인재 전형은 인재 유출을 막는다는 점에서 지역에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있다. 한국전력공사가 전남 나주로 이전한 이후 지역거점국립대인 전남대 전기학과 합격 커트라인이 서울 중상위권 대학 수준으로 치솟았던 게 그 예다.

다만 경력직, 연구직, 지역별 구분모집. 1개 직렬 5명 이하 채용 등 5가지의 예외규정을 적용한다는 문제점은 남아있다. 한국철도공사와 국가철도공단 등 공공기관은 전국 지사별 채용이 많고, 연구직이 많은 대덕특구 출연연구기관의 경우 기대만큼 인원 채용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대전 한 공기업 관계자는 "혁신도시법 개정에 따라 각 기관별로 지역 인재 채용을 진행 중"이라며 "대전 지역 특성상 예외 규정이 적용되는 공공기관이 많아 기대한 만큼 많은 인원을 채용하진 못하지만, 앞으로 지역인재 채용이 늘어날 거라는 데에는 이견이 없다"고 전했다.김지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