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방문 기자간담회서, 메가시티 조속추진 강조... 2차 공공기관 이전 촉구도

허태정 대전시장이 20일 박병석 국회의장과 만나 `대전시 국비 및 현안 사업을 위한 지원을 요청하고 있다. (사진=백승목 기자)
허태정 대전시장이 20일 박병석 국회의장과 만나 `대전시 국비 및 현안 사업을 위한 지원을 요청하고 있다. (사진=백승목 기자)
허태정 대전시장은 20일 코로나 피해에 대한 정책지원이 `지역 소상공인`에 집중돼야 한다는 점을 역설하며, 소상공인들의 삶을 지킬 수 있는 예산편성과 실효성 있는 지원대책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허 시장은 이날 대전시 국비 지원을 위해 국회를 방문한 자리에서 기자들과 만나 소상공인 지원 정책과 관련 "당과 정부가 (코로나 국민지원금을) 88%로 확정했고, 현재 시기적으로 한달 반 정도 지나 새로운 사업들이 막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이미 지원 계획이 수립·집행되고 있는 시점에 다시 (국민 지원금을) 논의를 하는 건 적절치 않다고 판단했다"고 운을 뗐다.

그러면서 "소상공인을 위한 지원사업이 어느 때보다 절실한 상황이라 대전시가 가능한 자원을 총 동원해 사업을 추진하게 됐다"며 "사실은 더 드리고 싶어서 여러 방안을 준비해봤는데, 더 드리려면 추경을 해야 하고, 지방채를 발행해야 하는 재정적 부담이 있어 현재 추경 없는 재원 마련 가능 규모가 총 700억 원 정도"라고 예산 집행 기준을 설명했다. 정부의 손실보상에서조차 제외된 채 사각지대에 놓인 소상공인들을 위해선 지자체 나서야 한다는 취지로 보인다. 실제로 대전시는 오는 11-12월 사회적 거리두기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을 위해 `일상 회복 특별지원금` 700억 원을 지급한다. 집합 금지·영업 제한 업종뿐만 아니라 매출이 감소한 모든 자영업·소상공인 9만 5000개 업체가 지원 대상이다.

충청권 메가시티에 대해선 신속한 추진의지를 피력했다. 허 시장은 지난 14일 문재인 대통령이 주재한 `균형발전 성과와 초광역협력 지원전략 보고`에서 충청 메가시티에 대해 발표하며 4년 뒤 행정통합을 이루겠다는 청사진을 제시했었다. 허 시장은 "메가시티 구축에 있어 기본적인 인프라는 교통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광역 교통·철도망이 우선 사업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라며 "특히 대전-세종-청주공항을 연결하는 사업이 우선적으로 추진돼야 한다. 이춘희 세종시장과는 합의를 했기 때문에 조속히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공공기관 지방 이전에 대해서도 정부의 조속한 결정을 촉구했다.

허 시장은 "(14일 보고회 당시) 총리가 비공개회의에서 별도로 공공기관 이전에 대해 공감을 하고 시기나 방법에 대해 다각도로 검토하고 있다고 언급하셨다"며 "2차 공공기관 이전은 국가균형발전, 더 나가서 메가시티 구축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본다. 그런 면에서 정부가 좀더 적극적으로 이문제를 추진해야 줘야 지방 경쟁력이 더 강화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기자간담회 이후 예정돼 있던 박병석 국회의장과 만난 허 시장은 오는 23일부터 세계지방정부연합(UCLG) 세계 총회 관련 해외 출장 계획을 전달한 뒤 내년도 지역 현안 사업을 위한 국비 확보를 요청했다.

허 시장은 주요 현안으로 △국립미술품 수장 보존센터 조성 △베이스볼 드림파트 조성 △대청호 추동 제2취수탑 및 도수터널 건설 △현도교~신구교 도로개설 △호남선 고속화 사업 등 7개 사업에 대한 국비 확보를 요청했다. 이에 박 의장은 "적극 돕겠다"고 화답했다.

서울=백승목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