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 "물건 가진 사람이 도둑…그게 국민의 힘"
野 "설계한 사람이 죄인…이재명 지사가 도둑"

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0일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0일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여야는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20일 경기도 국정감사에서 정국 최대 이슈인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을 둘러싸고 `진범` 논쟁을 벌였다. 이날 국감에서 국민의힘이 대장동 의혹과 관련해 "도둑질 한사람이 이재명"이라고 몰아붙이자 경기지사인 이재명 민주당 대선후보는 "도둑은 국민의힘"이라고 맞받아치며 지난 18일 경기도 국감에 이어 `청문회 2라운드` 성격의 치열한 공방을 주고 받았다.

국민의힘은 이 후보가 대장동 개발 사업 진행 과정에서 실무진의 초과 이익 환수 조항 건의를 받아들이지 않았다고 발언해 배임 혐의를 `실토`했다고 주장하며 집중 공세를 폈다.

이 후보는 야당의 신상 관련 의혹 제기에 대해서는 `감사 범위를 벗어나 답변하지 않겠다`고 무대응 방침을 선언했다. 또 야당 의원들의 질의에 "여기가 범죄인 취조 자리인가"라고 하는 등 강하게 대응했다.

박성민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국감에서 지난 18일 이 지사가 갖고 나온 피켓 문구 `돈 받은자=범인, 장물 나눈자=도둑`을 언급하며 "증인께서 도둑맞은 물건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도둑이라고 하는데, 도둑질을 교사하거나 도둑질한 사람은 뭐라 하나. 그게 이재명 아닌가"라고 물었다.

이에 이 후보는 "도둑질 시킨 사람은 교사범이고 도둑질 한 사람, 그게 국민의힘"이라며 "나는 도둑질을 못하게 막은 사람"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민간 개발을 해서 민간업자들이 엄청난 이익을 취하게 강요한 게 국민의힘이고 막은게 저"라고 강조했다.

이 후보는 박 의원이 `수익금 1조 2000억 원에서 5500억 원만 가져왔다`고 지적하자 "제가 다 환수하는 것을 하려고 했는데 불행하게도 박 의원님이 속한 국민의힘이 다수 의석을 동원해 극렬하게 저지했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대장동 개발사업에 참여한 자산관리회사인 화천대유의 실소유주 `그분` 논란과 관련해 "상식이라는 게 있다. 도둑이 누구냐, 물건 가진 사람이 도둑"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민의힘 강요에 굴복했다면 50억 클럽이 아니라 500억 원 클럽이 됐을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국민의힘이 방해하지 않았으면 9000억 원대라고 하는 개발이익을 성남시가 다 취득했을 것이라는 주장이다.

이 후보는 "그 와중에도 고군분투해서 70%를 환수했다. 5800억 원을 환수했기 때문에 현재 가치로 따져도 60%를 환수했다"며 "이는 대한민국 행정사에 유례없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심상정 정의당 의원이 "돈 받은 자는 범인이고 설계한 자는 죄인이다. 강제수용하는 건 공공적 목적일 때만 합리화되는데, 강제 수용당한 원주민에게 사과해야 한다"고 지적하자, 이 후보는 "국민들의 안타까움이나 소외감에 대해서는 100% 환수하지 못한 점을 사과 드린다. 더 노력하겠다"고 했다.

그는 "파크뷰 특혜분양, 분당 정자동 사업을 보면서 반대운동 하다가 구속도 됐지만, 그래서 대학원에서 연구도 했고, 인허가권을 통해서 얼마든지 환수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며 "그래서 제가 토건 세력들과 원수가 됐다"고도 말했다.

서울=백승목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