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20일) 대전 둔산 일대서 교육공무직 포함 약 2000명 집결,
"위드 코로나 전환 앞둔 중요 시점…방역 우려돼"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대규모 집회를 예고하면서 코로나19 재확산 우려가 커지고 있다. 다음달 `위드 코로나`로 방역체계 전환을 앞둔 시점에 이번 집회로 방역 관리에 차질이 빚어지는 게 아니냐는 우려의 시각이 적지 않다.

민주노총은 20일 수도권과 13개 시·도에서 총파업 투쟁·대회를 개최한다고 19일 밝혔다. 대전에서도 시청과 보라매공원 등 둔산 일대를 중심으로 민주노총대전본부 소속원들 약 2000명이 모일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이날 급식 조리사, 돌봄 전담사 등 교육공무직들도 교육청 앞으로 집합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의 파업으로 급식과 돌봄 혼란이 불가피해지면서 대전시교육청은 기성품 도시락, 빵·우유 등 대체 급식을 제공하거나 개인별 도시락을 지참하도록 했다. 특수아동 지원과 방과후 돌봄교실 운영은 학교 내 인력을 최대한 활용해 학사 운영에 차질이 없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민주노총은 비정규직 철폐, 노동법 전면개정 등 노동 의제를 전면에 내세우며 전 조합원 110만 명 참가를 목표로 이번 총파업을 준비해왔다.

이에 시민들은 단계적 일상 회복을 앞둔 시기에 다수 인원이 모이는 것에 대해 적지않게 우려하고 있다. 사람이 많이 모일수록 방역 관리가 제대로 될 수 없다는 이유에서다.

둔산동 주민 조모(29) 씨는 "아무리 야외라고 해도 다수의 인원이 모이는 건 문제가 있는 게 아니냐"며 "집회에 참가한 모든 사람들이 백신 접종 받았는지 어떻게 알 수 있겠는가. 또 거리두기를 지킬 건지, 하다 못해 마스크라도 잘 쓸 건지 아무 것도 확신할 수 없어서 불안하다"고 지적했다.

유성구 봉명동 주민 박모(35) 씨는 "지금 상황에서 대규모 집회를 여는 게 올바른 일인지 궁금하다"며 "다음달이면 `위드 코로나`가 시작되고, 지금은 완화된 거리두기를 통해 점점 코로나를 받아들이는 과정 중에 있는데 이번에 코로나 대유행이 다시 촉발될까 두렵다"고 말했다.

이러한 우려는 정부 차원에서도 나오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8일 민주노총 대규모 집회에 대해 "지금은 방역상황이 비교적 안정적인 국면으로 접어들고 있고, 온 국민이 한마음으로 11월 일상회복을 준비하는 중대한 시점인 만큼 민주노총이 대승적 차원에서 최대한 파업을 자제해 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김부겸 국무총리도 이날 "단계적 일상회복으로 나아가는 마지막 고비에서, 이번 총파업은 우리 공동체의 안전에 결코 도움 되지 않으며, 무책임할 행동일 뿐"이라며 "만약 총파업이 강행된다면 정부로서는 공동체의 안전을 보호하기 위해 지위 고하를 막론하고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대처할 수 밖에 없다"고 밝혔다.

경찰도 이번 집회에 대해 엄정 대응을 예고하며 필요하면 차벽을 설치하겠다는 방침을 내놓았다. 김창룡 경찰청장은 전날 회의를 열고 가용경력·장비를 최대한 활용해 집결 단계부터 적극 제지·차단하라고 당부하기도 했다.김소연·조은솔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