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평호 천안아산취재본부 차장
윤평호 천안아산취재본부 차장
숫자는 간명하다. 구구절절 여러 말 보다 숫자 표기가 의미 전달에 효과적이다. 10월 평년 기온을 크게 밑돌며 갑자기 추워진 날씨. 추위 강도는 숫자로 적은 기온으로 체감한다. 오르고 내리기를 반복하는 주식시장 시황은 숫자로 답해야 오해가 적다. 몇 달 앞으로 다가온 대통령선거도 판세를 읽는데 여론조사 수치가 주효하다. 오늘 당신의 능력과 가능성은 통장 잔고가 웅변한다. 생애의 출발과 종착은 결국 나이라는 하나의 숫자로 수렴한다.

다음백과사전에 따르면 오늘날 우리가 사용하는 아라비아 숫자는 인도에서 발명해 아랍을 거쳐 유럽에 전해졌다. 아라비아 숫자에 관한 최초 기록은 825년 알 콰리즈미가 쓴 책에 나온다. 숫자 표현법을 뜻하는 영어단어 알고리즘(algorism)은 알 콰리즈미 이름에서 유래했다. 숫자는 때로 호명의 도구가 된다. 전세계 흥행 기록을 갱신한 드라마 `오징어게임` 속 인물들은 이름 대신 숫자가 새겨진 체육복을 입고 경기에 나섰다.

숫자는 장소와 장소의 이동도 매개한다. 숫자를 뺀 전철이나 시내버스 노선은 상상하기 어렵다. 때로 거기 적힌 숫자들은 단순한 수 이상의 정서를 환기한다.

가령 노회찬 버스라고도 불리는 서울의 시내버스 6411번은 삶의 짠내와 고단함, 그리고 순결함을 떠 올리게 한다. 광주광역시에는 옛 전남도청과 국립5·18민주묘지 등 1980년 5월 민주화운동의 현장을 잇는 518번 시내버스가 있다. 숫자는 역사의 상흔 공유에도 유용하다. 달빛동맹을 맺은 영호남 대표도시는 각각 228번, 518번 시내버스를 운행한다. 광주의 228번은 우리나라 최초 민주화 운동인 1960년 `대구 2·28민주운동`을, 대구의 518번은 광주 `5·18민주화운동`을 각각 상징한다.

애국충절의 고장 천안에는 독립기념관이 있다. 이웃한 아산에는 충무공 이순신 장군의 얼이 깃든 현충사가 있다. 천안시는 독립기념관행 시내버스를 815번으로, 아산시는 현충사행 시내버스를 장군의 탄신일인 428번으로 정하면 어떨까? 천안아산의 특성 설명에 `815번`, `428번` 보다 더 적확한 것이 있을까 싶다. 실현은 행정의 몫이다. 윤평호 천안아산취재본부 차장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