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승복에도 지지층 반발 여전... 내홍 여진 지속여부 주목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민주당이 이낙연 전 대표의 경선 결과 수용 선언을 계기로 `용광로 원팀`을 위한 20대 대통령 선거 선거대책위원회 구성을 위한 실무 논의에 착수했다. 하지만 이 전 대표 측 지지자들이 경선무효 가처분 신청을 제기하는 등 반발기류도 적지 않아 경선 후유증 지속여부에 관심이 쏠린다.

14일 민주당에 따르면 윤관석 당 사무총장과 이재명 후보 측 조정식 의원이 공동 단장을 맡아 선대위 구성 논의에 돌입했다. 논의 초기단계인 만큼 구체적 안이 나오기까지 다소 시일이 소요도리 전망이지만, 당안팎에선 이 전 대표 측을 아우를 수 있는 인선안이 도출되느냐가 최대 관심사라는 데 이견이 없는 상황이다.

이 지사는 경선 전후 `용광로 선대위`, `당 중심 선대위` 구성을 공언해왔다. 무엇보다 여야간 박빙의 승부가 예상되는 본선 승리를 위해선 이 전 대표의 지지층 흡수가 절실하기 때문이다. 이에 지난 2017년 문재인 후보의 선대위처럼 송영길 대표를 포함해 경쟁 후보가 모두 참여하는 공동 체제가 유력하다는 전망이다. 당시 문 후보는 조직과 상황, 비서, 공보 등의 분야에 경선 캠프에 참여했던 친노·친문 인사들을 주로 배치하면서도 경선 경쟁자였던 이재명 성남시장과 안희정 충남지사 측 인사들을 합류시키는 형태로 선대위를 구성했다.

유시민 전 노무현재단 이사장 등 원외 친노친문 인사들도 `이재명 비토 성향`이 강한 강성 친문 지지층 설득을 위해 선대위에 직간접적으로 관여할 가능성이 크다.

다만 이 전 대표가 공동선대위원장을 맡아 대선 유세에 적극 동참할지는 아직 미지수다.

이 전 대표 지지층은 이 지사의 경선 기간 노무현 전 대통령 탄핵 찬반 공세, 전남지사·국무총리·당대표 재임 중 무능 프레임 등으로 `이재명 비토` 성향이 더욱 깊어졌다. 이 전 대표가 지적해온 대장동 특혜 의혹도 해소되지 않아 전면에 나서 이 지사 지지를 호소할 명분 역시 크지 않다는 분석이다.

당무위가 `무효표 처리` 취소 요구를 이른바 `박수 추인`으로 기각한데 더해 송영길 대표가 이 전 대표측 지지자들의 문자 항의에 "일베 수준"이라고 작심 비판한 것을 두고 이 전 대표의 지지자들이 강력히 반발하는 상황 역시 부담이다.이 전 대표의 `원팀 선언`에도 감정 섞인 앙금이 계속되면서 경선에서 40%에 가까운 지지를 받았던 이 전 대표 표가 본선에서 이탈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까지 나온다.

실제로 이 전 대표측 열성 지지자들은 전날 당무위의 결정에 반발해 이날 오전 경선결과에 대한 효력정기 가처분 신청을 서울남부지법에 접수했다. 이낙연 캠프 특 정운현 공보단장은 SNS에 올린 글에서 `캠프에서 가처분 신청을 자제시켜야 한다`는 이재명 후보측 인사의 발언을 공유하면서 "가처분은 자격 있는 자 누구나 신청할 수 있는 권리"라며 "그런데 이낙연 후보나 캠프가 나서서 이걸 자제시키란다. 주제도 넘거니와 무례하기조차 하다"고 꼬집었다.

이 전 대표 측 김종민 의원은 이날 라디오방송에 출연, "그간 캠프에서는 이재명 후보보다 현 송영길 지도부가 너무 편파적으로 선거관리를 해왔다는 문제 제기가 더 많았다"며 "날짜 변경선을 지나면 시차 적응에 시간이 필요하듯 서로 간에 감정선을 갈무리할 수 있는 기간이 필요하다"고 전망했다.

서울=백승목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