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르코늄-89 나노입자 표면 개질…간 축적 난제 해결

시간에 따른 지르코늄-89 철 나노입자 체내 분포 이미지. 한국원자력연구원 제공
시간에 따른 지르코늄-89 철 나노입자 체내 분포 이미지. 한국원자력연구원 제공
한국원자력연구원이 인체 면역작용에 영향을 받지 않고 종양까지 도달할 수 있는 나노의약품을 개발했다.

원자력연 첨단방사선연구소는 사이클로트론을 활용해 간에 축적되지 않고 종양에 도달하는 의료용 철 나노입자를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고 13일 밝혔다.

나노의약품은 나노 크기의 소재를 활용해 질병을 진단·치료하는 의약품이다. 물질 고유의 성질을 변화시켜 체내 특정 부위에 약물을 효율적으로 전달할 수 있어, 종양의 진단과 치료에 효과적이다. 그러나 상당량이 인체 면역작용으로 간에 축적돼 종양에 온전히 도달하지 못하는 한계가 있다.

박정훈 박사 연구팀이 개발한 나노입자는 고분자를 코팅하는 표면개질 과정을 거쳐 중성에 가깝게 바꿨기 때문에 혈청 단백질과의 결합이 줄고, 입자끼리 뭉치지 않게 돼 종양까지 무사히 도달할 수 있다. 연구진은 나노물질이 간에 오래 머물지 않고 통과해 종양에 도달하는 결과를 영상으로 직접 확인했다.

강건욱 서울대 방사선의학연구소장은 "나노물질은 백신, 항암제 등의 전달체로도 활용할 수 있다"며 "원자력연이 개발한 지르코늄 나노물질은 의료용 소재로 발전 가능성이 크다"고 평가했다.

연구결과는 이달 초 국제 학술지 `Journal of Materials Chemistry B` 온라인판에 게재됐다. 정인선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