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인력운용 등 기본 운영 계획 수립 예정
향후 직접 운영여부 향후 최대 관심사 대두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대전에 전국 최초로 건립되는 공공어린이재활병원 개원이 점차 가시화 되면서 대전시가 운영 방식 등을 담은 기본 운영 계획 마련에 속도를 내고 있다. 공공어린이재활병원의 정상적인 운영을 위해서는 이를 뒷받침 하는 조례 제정과 함께 인력 운용 등에 대한 부분을 결론지어야 하기 때문이다.

12일 대전시에 따르면 대전 서구 관저동 일원에 건립되는 공공어린이재활병원은 지하 2층, 지상 5층(1만 5789.72㎡) 규모를 갖추고 있으며 입원 50 병상, 낮(외래) 20 병상 등 총 70 병상이 가동될 예정이다. 총 사업비는 국비 100억 원과 시비 247억 원, 넥슨 재단이 후원하는 100억 원 등 447억 원이 투입되며 재활치료와 함께 돌봄과 교육이 함께하는 장애아동 맞춤형 시설로 지어진다.

이에 시는 내년 12월 예정된 공공어린이재활병원 개원 준비를 위한 기본 운영계획 수립을 추진 중이다. 지난해 12월 착공한 공공어린이재활병원은 현재 기초공사가 진행되고 있으며, 공정률은 14% 수준이다.

운영 계획에는 운영위탁 및 해지, 의료수가 등을 명시한 조례 제정을 비롯해 위탁협약 체결, 개원준비단 운영, 인력 운용 등에 대한 내용이 담길 것으로 보인다. 기본 운영계획이 마련된 뒤에는 병원 건립(허가 등) 및 개원 준비를 위한 세부계획을 마련하는 절차에 돌입하게 된다.

다만 아직까지 공공어린이재활병원 운영 방식에 대한 세부적인 내용이 정해지지 않은 만큼 기본 운영 계획 마련에 다소 시일이 걸릴 것이라는 예상되고 있다. 당초 지역 유일의 상급종합병원인 충남대병원의 위탁운영에 무게추가 기울어졌지만 최근 시가 직접 운영하는 방안도 함께 검토되고 있는 분위기다.

따라서 앞으로 공공어린이재활병원의 시 직접 운영 여부 결정 등이 관심사로 떠오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대전시 한 관계자는 "아직까지 확실하게 정해진 것은 없지만 위탁운영과 시에서 직접 운영하는 방안 모두 검토하고 있다"며 "현재 충남대병원에 위탁을 맡긴 것은 공공어린이재활병원 건립에 대한 부분이지 운영에 대한 것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현재 기본계획안은 나와있지만 논의가 더 필요한 부분들이 있어서 구체적으로 언급하기는 어렵다"면서 "쟁점이 되는 사안에 대해서는 올해 상반기부터 토론회 등을 통해 이견을 줄여나가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앞서 지난 8월 공공어린이재활병원 건립·운영위원회에 참석한 시 관계자는 "의료 법인을 설립하려면 130 병상 이상 의료 기관을 3년 이상 운영하고 기본재산을 최소 78억 원 이상 보유해야 하고, 대전 지역에 보건복지부 의료기관 인증을 받은 의료기관에 해당돼야 한다"며 "따라서 대전시 의료법인은 설립 불가하다"고 강조한 바 있다. 이어 "타 병원 운영사례와 같이 위·수탁 운영 협약을 체결 후 의료기관 개설 또는 대전시가 의료기관 개설(의료기관개설위원회 심의 필요) 등 전반적인 법령 검토 및 사례 등을 통해 종합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시는 병원 CI개발 용역 추진도 계획하고 있다. 이르면 이달 중 입찰공고를 내고 이후 제안서 평가 및 산정을 거쳐 내년 초 디자인 개발에 착수할 전망이다.박영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