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구속 가능성도 거론…지도부 압박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무효표 처리` 여부를 두고 민주당 대선 경선 결과에 불복을 시사한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 측이 경선 결과에 대한 가처분 소송을 꺼내들 지 주목된다. 이 전 대표 측은 중도사퇴 후보의 득표수를 모수에서 제외한 당 지도부의 결정에 `사사오입`이라며 무효표 산정 방식에 반발하고 있다.

이낙연캠프 공동선거대책위원장인 설훈 의원은 12일 라디오방송에 출연해 "송영길 대표와 지도부가 `지금 이대로 고`를 확정한다면 수용하느냐"는 질문에 "수용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지도부가 어떻게 판단할 지는 두고봐야 하지만 만일 이 상태로 계속해 가겠다고 하면, 당의 분열 상태를 두고 본선을 치르겠다는 결정밖에 안된다"며 "이의 신청을 받아들여야 한다"고 촉구했다.

`경선에 불복한다고 해석될 수도 있는데 감수하느냐`는 진행자의 물음에 "일단 이의 신청을 했기 때문에 결과를 지켜보겠다"며 "당 지도부가 판단할 것이라고 보고, 그 다음에 또 우리가 판단하겠다"고 답했다.

설 의원은 이재명 후보의 구속 가능성까지 거론하며 지도부에 대한 압박 수위를 높였다. 가처분 소송 등의 가능성에 대해 그는 "얼마든지 그런 방법들이 있다"고 했다.

`캠프로서 최악의 상황이 된다면 경선 불복 선언까지도 고려하느냐`는 질의에 대해선 "그런 사태가 안 왔으면 좋겠다"며 "그건 당이 분열되는 상황이기 때문에 당이 그런 상황으로 몰고 가도록 하는 것은 지도부의 책임이라고 본다. 지도부가 그렇게 무책임하게 행동하지 않도록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상민 민주당 선거대책위원장도 전날 같은 라디오방송에서 이 전 대표 측이 이의제기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법원에 가처분 신청을 할 가능성에 대해 "이 전 대표 측에서 저한테 전화가 와 전화통화하다 보니까 그것도 생각을 한다고 그러더라"고 전했다. 이어 "의견이 다르면 선관위원장인 나하고 논쟁을 붙을 것이 아니라 의견이 다르면 일반 사회에서도 그렇듯이 제3자, 법률 전문가한테 판단을 받아보는 것도 한 방법"이라면서도 "다만 우리가 정치세력, 또 집권여당으로서 자체적인 역량에 의해 정치적으로 이런 것을 해결하지 못하는 건 좀 부끄러운 모습"이라고 말했다.

앞서 이낙연캠프 공동선대위원장인 홍영표 의원은 가처분 신청과 같은 법적 대응 절차보단 정치적 해결을 촉구했다. 홍 의원은 "당내에서 정치·정무적 리더십이 발휘되고 지혜가 모여 문제를 슬기롭게 해결하길 바란다"며 "1차적으로 우리당의 시스템을 통해 이게 바로잡혀질 수 있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 현 단계에서 법적대응은 고려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강정의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