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측, '무효표 처리' 이의제기... 민주당 내홍조짐

10일 서울 올림픽공원 핸드볼경기장에서 열린 민주당 대선후보경선에서 이재명 후보와 이낙연 후보가 나란히 앉아있다. 연합뉴스
10일 서울 올림픽공원 핸드볼경기장에서 열린 민주당 대선후보경선에서 이재명 후보와 이낙연 후보가 나란히 앉아있다. 연합뉴스
민주당 최종 대선 후보로 10일 이재명 경기지사가 결정됐지만, 2위 후보인 이낙연 전 당 대표 측이 `무효표 처리`에 대해 공식적으로 이의를 제기하며 사실상 경선불복 태세에 돌입했다.

최종 경선결과 발표 직후 문재인 대통령이 이 후보에게 축하메시지를 보냈고, 당 선관위 등에서도 번복할 가능성이 크지 않다는 전망이 우세하나, 이 전 대표 측의 반발이 거세다는 점에서 당분만 민주당은 깊은 내홍에 휩싸일 것으로 보인다.

이낙연 캠프는 이날 저녁 설훈·홍영표 공동선대위원장 명의로 발표한 입장문에서 "이낙연 필연캠프는 그동안 수차례에 걸쳐 대선후보 경선후보의 중도사퇴 시 무효표 처리가 결선투표 도입의 본 취지에 정면으로 반한다는 점을 지속해서 제기해왔다"며 "소속 의원 전원이 긴급회의를 하고 당 대선후보 경선 무효표 처리에 대한 이의제기를 규정된 절차에 따라 당 선관위에 공식 제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캠프 측은 11일 당 선관위에 이의제기서를 공식 접수한다는 입장이다.

이 지사는 이날 누적득표율 50.29%로 과반을 달성해 결선 없이 본선 진출을 확정했지만, 앞서 중도사퇴한 정세균 전 국무총리와 김두관 의원의 표를 총 유효투표수에 합산할 경우 이 지사의 최종 득표율은 49.3%로 떨어져 결선투표를 해야 하는 상황이라는 게 이 전 대표 측의 주장이다. 앞서 민주당 선관위는 `사퇴 후보의 표는 무효로 처리한다`는 특별당규 59조에 따라 중도 사퇴한 후보들의 표를 총투표수에서 제외하기로 결정했지만, 이 전 대표 측에선 무효표를 전체 총투표수에 합산할 것을 주장하며 당무위원회를 열어 해당 유권해석을 변경해 줄 것을 요청해 왔다. 당 선관위가 근거로 삼은 특별당규 59조가 결선투표 규정 등을 담은 60조와 충돌한다는 이유에서다.

이 전 대표 측의 이 같은 움직임은 이날 3차 선거인단 투표에서 반전 가능성을 확인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이 지사가 과반을 확보한 1·2차 선거인단 투표와 달리, 이날 3차에선 이 전 대표가 62.37%의 득표율로 이 지사(28.3%)를 압도했고, 결과적으로 누적득표율에서 이 지사에게 `턱걸이 과반`을 허용해 석패했다. 이처럼 반전의 계가가 마련된 만큼, 결선투표가 진행될 경우 충분히 승산이 있다는 게 필연캠프의 전반적인 분위기라는 전언이다.

이 전 대표 측의 이 같은 행보는 사실상의 `경선 불복`이라는 점에서 주목된다. `무효표 처리` 결정은 당 선관위가 특별당규를 근거로 선관위원 만장일치의 판단이었다는 점에서 번복 가능성이 크지 않다는 게 중론이다. 무엇보다 문재인 대통령의 공식 축하메시지까지 나온 상황에서 당내 파열음이 지속된다면 당 분열로 이어질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이재명 후보는 이 같은 이 전 대표 측의 이의제기에 대해 "당헌당규가 있고 이를 적절하게 해석해서 당이 아마 잘 결정하지 않겠나 생각한다"며 "문재인 대통령께서도 축하말씀을 해주셨다니까 저는 당이 결정하는대로 처분을 기다리도록 하겠다"고 했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