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확정 발표 공언했지만 지켜지지 않아
행정 불신 자초…市 "조만간 결과 공개"

[그래픽=대전일보DB]
[그래픽=대전일보DB]
오는 2027년 개통 예정인 대전도시철도 2호선 트램의 급전 방식 등에 대한 결정이 차일피일 미뤄지면서 행정에 대한 불신을 키우고 있다는 지적이다. 그동안 허태정 대전시장은 트램 도입에 대한 내용을 발표하겠다는 입장을 수 차례 반복했지만 아직까지 이렇다 할 진전이 없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기 때문이다.

7일 대전시에 따르면 시는 현재 트램 급전 방식인 일부 구간 가선 혼용, 무가선 등을 놓고 다각적인 검토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앞서 시는 트램 전 구간을 무가선 방식으로 계획했지만 36.6㎞의 긴 순환선을 감당할 수 없다는 용역 결과가 도출되면서 일부 구간 가선 설치로 방향을 선회했다. 국내외 차량 제작사의 자문 결과 역시 무가선은 설치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전력공급 시설은 전체 구간의 3분의 1 정도에는 설치돼야 할 것으로 추정된다.

게다가 계획 단계에서 추진됐던 노선도 변경된 상태다. 당초 노선에 포함되지 않았던 대전역이 추가 경유지로 결정되면서 대전역 서광장과 동광장 등 정거장 2곳이 늘어난다. 이로 인해 총 연장은 기존 노선보다 1.2㎞ 증가한 37.8㎞, 정거장은 2개 증가한 37개소가 됐다. 사업비는 기존 7492억 원에서 7643억 원으로 증가했다.

이 과정에서 시는 지난 4월 확정키로 했던 급전방식 및 기종 선정 결과를 현재까지 발표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허태정 대전시장은 그동안 공식적인 자리에서 8월 말에 확정 발표를 하겠다고 밝혀왔지만 지켜지지 않았고, 지난달에도 급전방식 등 발표는 이뤄지지 않았다.

허 시장은 지난달 28일 진행된 시정브리핑에서 트램 관련 질의에 "지금 상황에서 당장 말씀 드리지 못하는 것은 송구하다"며 "지난 8월 말 정도에 중간 용역안이 나왔는데 자문회의 과정에서 여러 가지 의견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 부분을 담아서 정리하고 그 내용을 기반으로 결정해야 되다 보니 다소 늦어지고 있다"며 "다만 대전이 과학의 수도답게 미래 사회에 적합한 기술이 적용될 수 있도록 최선의 방안을 찾겠다"고 밝혔다.

이에 시의 행정력에 아쉬움을 표하는 목소리가 적지 않다.

김정동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 사무처장은 "트램이 교통 수단이지만 도시재생 등도 통합적으로 고민해야 되는 만큼 급하게 발표를 할 사안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다만 결정이 늦어지는 부분에 대해서는 시민들과 일정 부분 정보 공유는 있어야 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대전시 한 관계자는 "최근 수소연료전지를 사용하는 수소트램 등 방식이 나오면서 무가선 방식에 대한 가능성도 열어둔 상태"라며 "조만간 확정해서 발표가 이뤄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트램 노선은 서대전역 네거리-대전역-대동역 오거리-중리 네거리- 정부청사역 네거리-유성온천역 네거리-진잠 네거리-서대전역 네거리를 잇는 본선 34.6㎞와 중리 네거리-법동-동부여성가족원-연축차량기지를 잇는 지선 3.2㎞로 구성돼 있다.박영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