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군 원북면 한 스마트팜 내부. 사진=태안군 제공
태안군 원북면 한 스마트팜 내부. 사진=태안군 제공
[태안]태안군이 지난해 기획재정부에 반납한 태안화력발전소 주변지역 지원사업 국비 29억여 원을 돌려받게 돼 지역 소득사업 추진에 청신호가 켜졌다.

태안군은 한전 전력기금사업단이 최근 발전소 주변지역 지원사업 반납금 29억 7000만 원을 재지급하겠다고 공식 통보해왔다고 30일 밝혔다.

군은 2015-2016년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발전소 주변지역 지원사업비 84억 원을 받았고, 이 중 집행하지 않은 33억 원을 지난해 반납했다.

지원금이 반납되면 산업부는 10%를 차감한 뒤 이를 다시 지방자치단체에 지급할 수 있는데, 이는 의무가 아닌 재량사항이다.

하지만 전국적으로도 재지급 사례가 거의 없는 데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장기화에 따른 국가 예산 부족으로 태안군이 사업비를 돌려받기는 요원한 실정이었다.

군은 산업부에 각종 자료를 제공하고 적극적인 협의에 나서 사업비를 돌려받는 성과를 거뒀다.

군은 이번 지원금 재확보가 그동안 자금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던 원북면 스마트팜 사업의 정상화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가세로 군수는 "돌려받은 사업비가 스마트팜 등 지역 소득사업에 적극적으로 쓰일 수 있도록 행정력을 쏟겠다"고 말했다. 정명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