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과 공감기반 모자보건정책추진 눈길

[영동]영동군은 특별 출산장려정책을 마련해 추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27일 군에 따르면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만들기를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며 오는 10월부터 신청일 기준 3개월 전부터 지역내 주민등록 주소를 둔 임신 20주 이상 임산부에게 30만 원 임신축하금을 지원한다.

지역내 임산부와 신상아의 건강을 살피고 출산에 따른 경제적 부담을 완화해 출산을 장려하기 위한 특별 시책이다.

새 생명탄생을 축하하는 의미도 지니고 있다. 군은 조례제정과 예산확보 등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고 영동군 조례규칙심의회 심의와 영동군의회 의결을 거쳐 영동군임산부 신생아건강관리 지원조례를 이날 공포했다.

이에 영동군임신축하금은 임신부대상으로 3개월 이상 영동군주소를 두고 임신 20주 이상이 된 날부터 출산일 6개월 이내에 신청하여야 하며 지역화폐인 영동사랑 상품권 30만 원이 지급된다.

다만, 10월 1일 이전에 출산한 산모나 출산 후 군으로 전입한 산모는 제외된다. 연 200명 남짓한 임신부가 혜택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영동지역에서만 통용되는 영동사랑상품권으로 지급함으로써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제 몫을 할 것으로 보인다.

군은 최근 저출산이 사회문제화 되고 있는 시점에서 영동군 최대 현안사항인 인구증가에 맞춰 출산 친화적 사회분위기 조성에 최선을 다한다는 입장이다.

이와함께 군은 산모신생아 건강관리서비스, 임산부 영유아 등록 관리, 신혼부부 임신 전 검사비, 난임 부부시술 비, 임산부 초음파 등의 산전검사 쿠폰, 저소득층 기저귀 조제분유, 미숙아의료비지원, 고 위험임산부의료비지원, 청각선별검사 지원 등 모자건강증진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 산모의 산후회복과 신생아 양육을 지원하는 사업인 산모신생아 건강관리서비스(건강관리지원)가 인기가 높다. 대상은 출산예정일 및 출산일 3개월 전부터 군에 주민등록을 둔 임산부로 출산예정일 40일 전부터 출산일로부터 30일까지 신청하면 된다.

오준용 군보건소장은 "임신축하를 통한 출산장려 분위기를 조성하고 저출산 문제를 적극적으로 극복하도록 노력하겠다"며 "임신축하금으로 출산가정에 경제적 부담을 덜고 지역경제를 살리기에도 힘을 보태겠다"고 말했다. 육종천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