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선 충남도에 집중... 세종의사당 관련 국회 사무처도 관심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국회 국정감사가 내달 1일부터 시작된다.

문재인 정부의 마지막 정기국회이자, 차기 대선을 목전에 둔 국감인 만큼, 코앞에 둔 국감인 만큼 야당에서는 문재인 정부의 실정을 지적하는 공세가 거셀 것으로 보인다. 특히 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이 국감의 화두로 떠오를 전망이다. 여당에선 야권 대선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 후보를 둘러싼 고발사주 의혹을 집중적으로 부각시켜 맞불을 놓을 태세다.

26일 여의도 정가에 따르면 내달 1일부터 21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국정감사에선 차기 대선을 앞둔 여야의 치열한 공방전이 예고되는 상황이다. 우선 국민의힘은 이미 이 지사의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에 대한 특검과 국정조사를 요구하며 전면전을 예고하고 있다. 특검과 국정조사가 무산된다면 국정감사를 통해 이 지사를 상대로 대장동 의혹을 추궁하겠다는 입장이다.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국회의 국정감사 자료요구에 성남시와 경기도, 증권금융기관을 비롯한 관련 기관들이 성실히 협조할 것을 요구한다"며 "민주당은 국민적 의혹을 해소하기 위해 증인, 참고인 채택에 협조할 것을 요구한다"고 압박했다.

반면 민주당은 야당의 대장동 공세를 `물타기`로 규정하며 윤 전 총장을 둘러싼 고발 사주 의혹에 관한 공세를 예고했다. 송영길 민주당 대표는 25일 광주·전남 경선에서 "하루 빨리 검찰은 검찰의 명예를 걸고, 고발 사주 의혹을 소상히 진실을 밝히도록 촉구한다"며 "민주당은 윤석열 후보와 국민의힘이 대장동 사건 의혹 등을 퍼뜨리면서 본질을 왜곡하는 물타기 시도를 단호히 반대하고 싸워나갈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번 국감에선 네이버, 카카오 등 플랫폼 기업에 대한 정치권의 질타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국회 정무위는 김범수 카카오 이사회 의장을 비롯해 차석용 LG생활건강 부회장, SK텔레콤·KT·LG유플러스 대표, 홍원식 남양유업 회장 등 기업인들을 대거 국정감사 증인으로 채택했다. 국감을 계기로 플랫폼 대기업의 불공정거래 행태를 개선하겠다는 취지다. 국회 농해수위에서도 이날 김범수 카카오 이사회 의장과 한성숙 네이버 대표, 여민수 카카오 공동대표, 김정우 네이버쇼핑 대표 등을 증인으로 불렀다.

충청권에선 내달 12일 열리는 국회 행안위의 충남도, 충남경찰청에 대한 국감에 초점이 맞춰질 전망이다. 또한 국회세종의사당 설치를 위한 국회법이 최종 국회 본회의를 통과할 것으로 기대되는 가운데 내달 말에 열릴 국회 운영위 국감에서 후속조치 등에 대해 어떤 논의가 이뤄질 지도 관심사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