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ECD, 올해 한국 물가 전망치 2.2%로 상향
9년 만에 2%대 물가 상승 우려 고개…기준금리 인상도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5개월 연속 2%대를 기록하는 등 인플레이션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연내 `물가 안정`이 쉽지 않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국제 원자재 가격 상승과 전기요금 인상 등이 변수로 작용하는 데 이어 국민지원금까지 시장에 풀리면서 물가 상승 압력이 커질 수밖에 없다는 분석이다.

23일 기획재정부 등에 따르면 아시아개발은행(ADB)은 한국의 올해 물가 상승률 전망치를 지난 7월 1.8%에서 2.0%로 0.2%포인트 올렸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도 최근 한국의 물가 상승률 전망치를 5월(1.8%)보다 0.4%포인트 높은 2.2%로 상향 조정했다. 코로나19 위기 이후 세계 경제가 회복세로 들어서면서 수요가 늘고 원자재 가격이 오르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대표적인 공공요금인 전기요금이 내달 1일부터 인상되면서 물가 상승 압력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원재료인 전기료 인상이 제품과 서비스 전반의 비용 부담 상승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는 이유에서다.

경제계 한 관계자는 "전기요금 인상은 소비자물가와 생산자물가, 제조업 원가에 영향을 미친다"며 "도시가스 등 다른 공공요금을 비롯해 전반적으로 물가가 들썩일 가능성이 커 정부의 물가 관리가 절실하다"고 진단했다.

국민 88%에 1인당 25만 원씩 나눠주는 재난지원금 지급이 시작된 것도 물가 상승 압력을 부추긴다는 지적도 나온다. 경제학계 한 인사는 "11조 원 규모의 국민지원금 지급이 물가에 직접적 영향을 주는 건 아니지만, 잠재적으로 물가를 상승시키는 요인이 될 수 있다"며 "추석 여파로 물가가 오른 상황에서 국민지원금이 물가 압력을 일으키는 요인이 될 수 있어 관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물가 상승을 자극하는 요인은 더 있다. 경제계 관계자는 "내달 내수 진작을 위해 신용카드를 많이 쓰면 포인트로 일정액을 돌려주는 상생소비지원금도 나온다"며 "시중에 풀리는 돈이 늘면 물가상승을 자극하는 요인이 될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어 "한국은 결국 2012년 이후 9년 만에 2%대 물가 상승 시대를 맞을 것으로 보인다"며 "한국은행의 연내 추가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도 커질 것으로 점쳐진다"고 전망했다.정인선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