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측 "수사는 얼마든지 받되, 국감은 반대"

문재인 정부 마지막 국정감사가 다음달 1일 시작되는 가운데 대선 정국 한복판에서 열리는 만큼 여야 유력 대권주자 검증에 초점이 맞춰질 전망이다.

22일 정치권에 따르면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둘러싼 `고발 사주` 및 `장모 사건 대응 문건` 의혹과 야권에서 제기하고 있는 이재명 경기지사의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등이 이번 국감의 최대 쟁점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벌써부터 민주당은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국정감사에 고발사주 의혹 관련자들을 증인으로 줄소환하겠다며 벼르고 있다. 당장 윤 전 총장 본인 출석을 요구할 방침이다.

국민의힘은 고발장을 전달한 것으로 지목된 손준성 검사, 고발장 전달통로로 알려진 김웅 국민의힘 의원과 당시 당 법률자문위원장을 지낸 정점식 의원, 제보자 조성은 씨까지 증인으로 채택할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정보위에서는 박지원 국정원장이 조씨의 제보 과정에 개입했는지가 쟁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힘은 박 원장이 언론 보도를 앞두고 조성은 씨와 여러 차례 만난 사실을 연결고리로, 박 원장의 국정원법·선거법 위반 의혹을 파고들 계획이다.

경기도 국감을 맡은 행안위와 국토위에서는 국민의힘이 피감 기관장인 이 지사의 대장지구 의혹을 겨냥하고 있다.

야권에서는 이 지사의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을 제기한 만큼 관련자들을 국감장에 불러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아직 여야 간 의결된 바가 없어 불투명한 상황이다. 경기도 국감은 다음달 20일 예정됐다.

국민의힘은 최근 국토위·정무위·행안위 소속 의원으로 `이 지사 대장동게이트 진상조사 TF(태스크포스)`를 구성한 만큼, 관련자들에 대한 야권의 증인·참고인 출석 요구가 복수 상임위로 번질 가능성도 제기된다.

대장동 의혹은 이 지사가 성남시장 재선 후 공영개발로 추진한 대장지구 개발사업 컨소시엄에 선정된 `성남의 뜰`과 해당 컨소시엄에 참여한 업체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가 이 지사와 특수관계에 있다는 것이 골자다.

한편 이재명 후보의 열린캠프 총괄선대본부장을 맡고 있는 박주민 민주당 의원은 22일 열린캠프 주간브리핑에서 "이 사안이 정치적으로 소모되는 건 결단코 반대한다"며 "수사가 진행되면 얼마든지 수사를 받겠지만 특검과 국정감사 요구엔 반대한다"고 밝혔다.

서울=백승목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