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발 사주 의혹' 중대 변수, 2030 영향력 주목, 주자들간 단일화도 변수

국민의힘의 2차 대선 경선 레이스가 진행중인 가운데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고발 사주` 의혹, 20-30대 당원들의 영향력, 후발 주자들의 단일화 가능성이 대표적 3대 변수로 꼽힌다.

22일 정가에 따르면 우선 고발 사주 의혹과 관련, 서울중앙지검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동시에 수사 고삐를 바짝 죄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야권주자 지지율 선두 싸움이 치열해질수록 당내에서도 해당 의혹을 둘러싼 갈등은 얼마든 터져나올 수 있다. 한 국민의힘 의원은 `고발 사주` 의혹을 두고 "검찰과 국회, 여당과 야당 관계에서뿐 아니라 우리 당 내부에서도 언제든지 터질 수 있는 시한폭탄"이라고 말했다. 윤 전 총장의 대응 결과에 따라 야권 대선 지형에 연쇄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된다.

당원 의사 반영 비율 `점진 확대`도 추이 변화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국민의힘은 경선을 거듭하면서 책임당원의 의사 반영 비율을 점차 높이기로 했다. 1차 예비경선에서는 책임당원 2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가 20%, 전국민 여론조사가 80% 비율로 더해져 컷오프 결과를 냈지만, 2차 예비경선에서는 모든 책임당원으로 이뤄진 선거인단 투표가 30%(국민 여론조사 70%), 최종 본경선에선 책임당원 선거인단 투표가 50%(국민 여론조사 50%) 반영된다.

국민의힘은 지난 4·7 보궐선거와 이준석 대표 체제 출범을 계기로 20-30대 젊은 세대 당원 가입이 크게 늘었다. 사실상 이번 2차 예비경선과 본경선은 이들이 영향력을 과시할 수 있는 기회다. 최근 다수의 여론조사 추이를 살펴보면 국민의힘 지지층은 윤 전 총장에 많은 지지를 보내고 있고 홍 의원은 젊은층과 중도층에서 상승 추세를 보인다.

다른 주자들의 합종연횡 가능성 역시 변수로 지목된다. 오는 10월 8일 후보가 4명으로 좁혀지는 2차 컷오프를 기점으로 당내 주자들 사이 합종연횡 움직임도 본격화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윤석열·홍준표 후보의 `2강 체제`가 구축된 가운데 2차 컷오프를 통과하지 못한 주자들이 특정 후보 지지를 표명할 경우 무게 추는 어느 한 쪽으로 쏠릴 수 있다. 4강에 든 후보가 레이스를 중도 포기하고 다른 후보에 힘을 실어줄 가능성도 있다.

`안철수 변수`도 아직 유효하다. 최근 사실상 3번째 대권 도전을 선언한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국민의힘 최종 후보가 결정된 뒤 후속 단일화에 나설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지만, 그 이전 단일화 국면 포석을 마련하기 위해 국민의힘 주자들과의 접촉에 나설 수 있다.

한편 국민의힘은 다음달 6-7일 진행되는 책임당원 투표와 국민 여론조사 결과를 3대7 비율로 합산해 다음날인 8일 2차 컷오프를 통과한 4명의 명단을 발표하며, 최종 대선 후보는 11월 5일 선출된다.

서울=백승목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