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독자 개발 고체연료 탑재
과기정통부, 나로우주센터 신규 발사장·발사대 등 구축

국내 독자 기술 기반의 고체연료 엔진을 탑재한 우주로켓이 오는 2024년 전남 고흥 나로우주센터에서 발사된다. 로켓에는 한반도 지역을 정찰하는 소형 정찰위성이 탑재될 예정이다.

16일 국방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따르면 국방과학연구소(ADD)는 지난 7월 29일 우주발사체용 고체 추진기관(엔진) 연소 시험에 성공한 바 있다.

이 고체 엔진의 성능은 다음 달 첫 발사 예정인 한국형 우주발사체 `누리호`의 액체 엔진 1기와 같은 급의 추진력(75t)으로 알려졌다. 이 엔진을 사용한 우주로켓은 2단으로 제작된다.

과기정통부는 "향후 소형위성 또는 다수의 초소형 위성을 지구 저궤도에 올릴 수 있는 우주발사체의 추진기관"이라며 "ADD는 그동안 고체연료 추진체 연구를 통해 축적해 온 기술력과 노하우를 이번 시험에 적극 활용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누리호 개발을 통해 확보된 기술과 더불어 고체 우주발사체 기술을 단기간내 확보함으로서 미국, 러시아, 중국, 유럽, 일본, 인도에 이어 7대 우주강국을 향해 한발짝 더 다가설 것으로 기대된다"고 강조했다.

국방부는 소형발사체 개발 기술을 민간에 이전할 계획이다. 민간기업 주도로 고체발사체의 제작과 위성 발사 서비스가 이뤄질 수 있도록 기술지원을 추진한다.

과기정통부는 민간기업이 개발중인 소형발사체 발사 등을 지원하기 위해 나로우주센터 내 신규발사장과 발사대, 발사추적시스템 등을 구축할 예정이다.

특히 나로우주센터에 구축될 신규 발사장과 관련 인프라는 단기 발사 수요에 기민하게 대응하고 다양한 민간 기업의 발사를 지원하도록 1단계(고체)→2단계(액체 포함)로 사업을 확장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우주산업 육성을 위한 우주개발진흥법 개정하고 우주산업 관련 산·학·연이 상호 연계 발전할 수 있도록 우주산업클러스터 지정 등을 추진한다. 정인선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