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대전시청서 개발계획 용역 착수 보고회 열려
올해 말 신청서 제출 계획

대전·세종 경제자유구역 위치도. 사진=대전시 제공
대전·세종 경제자유구역 위치도. 사진=대전시 제공
대전-세종 간 경제권 통합의 마중물이 될 공동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위한 공식적인 절차가 첫 발을 내 딛었다. 올해 말 산업통상자원부에 대전·세종 경제자유구역 지정 신청서 제출을 목표로 관련 용역에 착수하면서다.

대전시와 세종시는 16일 대전시청에서 `대전·세종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위한 개발계획 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는 경제자유구역 기본구상 및 개발계획 수립 방향에 대한 착수 보고와 향후 용역 진행방향에 대한 전문가들의 토론 등으로 진행됐다. 토론에 참석한 전문가들은 이번 용역의 상징성과 중요성을 강조하며 다양한 의견을 수렴, 체계적이고 실현가능한 용역결과물을 도출해 달라고 주문했다.

이들 두 도시는 이번 용역에 대전과 세종의 강점을 최대한 반영해 산업·기능적으로 연결하겠다는 계획이다. 또 최근 개정된 `경제자유구역의 지정 및 운영에 관한 특별법` 내용에 부응할 수 있는 첨단, 핵심전략산업 육성 정책도 포함한다는 방침이다.

이는 지난해 11월 대전과 세종시가 맺은 `2020년 대전-세종 상생협력 업무협약`의 후속 조치다. 이들 시는 협약을 통해 충청권 혁신성장의 거점인 광역경제권역 형성을 위한 경제자유구역 지정 등에 협력키로 했다. 세종시가 실질적인 행정수도로 성장하는 시점에 맞춰 두 도시의 동반성장 및 상생발전을 도모하자는 취지다. 이후 전문가, 대학교수, 관계기관 등이 함께한 워킹그룹 운영 등 수 차례의 회의와 논의 및 검토 과정을 거쳤으며, 각각 1억 원의 예산을 투입했다.

이와 함께 올해 12월까지 `대전·세종 경제자유구역 지정` 신청서를 산업부에 제출하고 20대 대선과제로 반영, 내년 7월까지 정부 의견 및 전문가들의 의견을 지속적으로 수렴하는 보완과정을 거친 다는 구상을 갖고 있다.

대전시 고현덕 일자리경제국장은 이날 "대전·세종의 광역경제권 형성과 함께 글로벌 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개발·외국기업 투자 유치에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세종시 양원창 경제산업국장은 "두 도시의 특화산업을 중심으로 경제자유구역이 지정된다면, 미래 신산업 육성은 물론 충청권 메가시티 구축의 한 축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경제자유구역은 외국인투자기업의 경영환경과 생활여건을 개선하고, 각종 규제완화를 통한 기업의 경제활동 자율성과 투자유인을 최대한 보장해 외국인 투자를 적극적으로 유치하기 위한 특별경제구역이다. 2003년 인천을 시작으로 부산·진해, 광양만권, 경기, 대구·경북, 충북, 동해안권 등이 조성·운영되고 있다. 박영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