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인의 마을에 문화의 꽃이 피었습니다… 선정 국비 4000만 원 확보

[옥천]옥천군은 문화체육관광부가 주관한 2022년 문화가 있는 날 지자체 자유기획프로그램운영 공모사업에 선정돼 국비 4000만 원을 지원받는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공모는 지역문화원, 생활문화센터 등 생활밀착형 문화시설을 거점으로 지역의 문화 지리적 특성이 반영된 기획프로그램을 발굴하고 지원하는 사업으로 전국 78개 지자체가 응모한 가운데 옥천을 포함한 35곳의 프로그램이 최종 선정됐다.

특히 이번에 지원받은 사업비를 포함해 내년부터 1년간 총 사업비 8000만 원을 들여 문화원, 한국예총 옥천지부 산하 예술단체들과 함께 정지용 생가와 면 지역복지회관을 연계, 주민이 만들어가는 문화가 있는 날 프로그램을 기획운영한다.

세부내용으로는 지역특화 문화사업, 가족중심문화사업, 읍면중심 문화사업의 3가지 테마사업으로 구성된다. 지역특화 문화사업으로는 옥천이 낳은 현대시의 거장 정지용 선생을 소재로 지용 봄 문화아카데미, 정지용 시인과 함께하는 시문학 여행을 추진한다.

가족중심문화 사업으로는 가족사랑 동요제, 장승깍기 캠프가 읍면중심사업으로는 향수클래식밴드, 추억의 향수 영화관을 운영할 계획이다.

군은 문화예술회관에서 개최하는 문화예술기획공연을 문화가 있는 날 프로그램과 연계 운영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 옥천군민들의 문화 백신역할을 수행할 방침이다.

조도연 군 문화관광과장은 “이번 공모에 선정된 ‘시인의 마을에 문화의 꽃이 피었습니다’ 사업은 지역의 문화예술단체와 유기적인 협력관계를 맺고 있기 때문에 기획 가능한 사업이었다”며 “지역주민이 만들어가는 프로그램운영으로 옥천만의 특색을 담은 프로그램을 선보여 생활가운데 문화가 자리잡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육종천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